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주민들 반대하는 주민편의시설

정승화 기자 | 기사입력 2017/09/21 [09:57]

주민들 반대하는 주민편의시설

정승화 기자 | 입력 : 2017/09/21 [09:57]
▲ 동빈대교 건설반대 비상대책위원회     © 정승화 기자

 【브레이크뉴스 포항】정승화 기자= 지역주민을 좀 더 편하게 살게 하려고 중앙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만드는 게 각종 편의시설이다.

 

통상 사회간접자본으로 불리는 도로나 교량, 항만시설 등인데 지역민들의 경제적 반사이익이나 삶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주민들의 뜻을 반영해 만드는 시설이다.

 

그런데 이런 사회간접자본시설이 오히려 주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삶을 불편하게 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모두가 잘 먹고, 잘살자고 하는 일인데 못 먹고 못사는 지경이 되면 안해야 되는 게 아닌가. 싫다고 하지 말라고 하는데도, 계속 해야 된다고 고집하면 무슨 짬짜미가 있는 게 아닌 가 의혹의 눈길로 비춰질 수밖에 없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최근 포항에서는 두 가지 사회간접시설 때문에 열기가 뜨겁다.영일대 해수욕장쪽에 건설예정인 ‘동빈대교’와 ‘흥해우회 국도건설’ 공사가 지금 포항을 용광로처럼 벌겋게 달구는 불쏘시게 들이다.

 

동빈대교의 핵심은 노선문제이다. 대교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노선을 조금만 변경하면 그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아주 간단한 주장이다. 진정성 있게 긍정적으로 들어주면 아주 쉽게 해결되는 상식적인 문제일 수 있다.

 

그런데도 포항시는 노선변경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주민들과 대척점이 형성되고 있다. 대화의 벽이 자꾸 높고, 단단해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니 그동안 가만히 지켜보던 시민단체, 일반시민, 정치권에서도 이쪽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시끄럽고, 주민들이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하기에 포항시가 못 들어준다고 하는지 귀를 쫑긋하게 기울이는가 하면 눈을 가늘게 뜨고 노선변경 안을 주시하는 사람들이 자꾸 늘어나고 있다. 자칫 일이 눈덩이처럼 커지는 듯하다. 이대로 가다가는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동빈대교 건설공사의 쟁점은 송도와 북부의 영일대 해수욕장을 잇는 교량 연결접점을 아파트나 상가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바닷가 해안도로로 연결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초점이다. 그러면 소음, 분진, 경관조망, 일조권 피해도 줄어들어 ‘누이 좋고 매부 좋지 않으냐’는 것이 아파트 주민들의 목소리다.

 

그런데 현재 포항시는 해안도로쪽이 아닌 우방비치아파트 앞 도로인 ‘삼호로’ 쪽으로 동빈대교를 연결시키려 하고 있다. 시는 이유 중의 하나로 이사업 초기 구상 당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기 때문이라는 등의 이유를 들며 공사에 들어갈 태세다.

 

주민들은 “당신 같으면 안방 앞으로 다리가 지나가는데 가만히 있겠냐” 며 공사절대 불가입장이다. 아예 드러누울 태세다. 시는 시대로 주민은 주민대로 서로 자기말만 하고 있다. 이곳에서 풀뿌리 민주주의니, 지방자치니, 대화나 타협은 빛바랜 말들이다. 주민들과 포항시가 서로 마주보고 선 대결형국이다. 이대로 가면 되는 것인가.

 

여기에다 최근 공매로 처분된 해안도로 인근 4필지 7.076㎡에 대해서도 주민들은 실눈으로 쳐다보고 있다. 동빈대교가 건설이 되면 공매로 처분된 땅에 막대한 이익이 생길 것이 눈에 훤히 보인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이를 ‘특혜운운’ 하는 말까지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말 저말 수상한 말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동빈대교가 영일대 해수욕장 바닷물을 뜨겁게 달군다면 흥해에서는 ‘흥해 우회 국도건설공사’를 둘러싸고 해당지역 주민들이 머릿띠를 둘러메고 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최근 주민설명회에서 도로건설 방식을 ‘흥해 들판을 가로지르며 둑을 쌓는 방식으로 건설하겠다’ 고 밝힌데 따른 것이다.

 

주민들은 난리가 났다. 7번국도 흥해지역 교통체증,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산사거리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촉발된 우회도로 공사가 자칫 홍수피해 등 제2의 피해로 이어져 주민생계가 위협받을 지경이기 때문이다. 도로는 뻥 뚫리고 차는 잘 다니는데 주민들은 농사를 못 짓는 기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한숨소리다.

 

도로공사 방식을 둘러싼 국토청과 주민들 간 이견대립은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로가 머리를 맞대 당초 건설목적인 주민편의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공사를 하되, 주민들의 요구사항도 수용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난제가 흥해를 뜨겁게 하고 있다.

 

포항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형사회간접자본이 중장기적 차원에서 생각하지 못하고 졸속으로 들어서게 되면 두고두고 흉물이 되는 것은 물론 오히려 주민생계를 위협하는 불편시설이 될수 있다”며 “보다 합리적인 대안과 방법을 모색해서 처리해야 역사적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취재국장/경영학박사. hongikin21@naver.com정승화기자 제보하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