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와 경북서도 "대한 독립 만세!"

대구시 9시부터 광복 행사 하루종일 이어져 경북도 독도 주권 선언 퍼포먼스 등 이어져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8/16 [01:01]

대구와 경북서도 "대한 독립 만세!"

대구시 9시부터 광복 행사 하루종일 이어져 경북도 독도 주권 선언 퍼포먼스 등 이어져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08/16 [01:01]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이성현 기자=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15일 오전 10시 대구오페라하우스와 도청 동락관에서 애국지사,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군인, 학생 등 시도민 각각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행사’를 열었다.

 

▲ 올해 격상된 국립신암선열공원을 찾은 권영진 시장등이 참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경축식에 앞서 대구시에서는 오전 9시 올해 격상된 국립신암선열공원에서 권영진 대구시장과 배지숙 시의회 의장, 강은희 교육감, 지방경찰청장, 보훈단체장 등 기관단체장들의 참배가 있었다.

 

10시부터 오후1시까지는 국채보상운동기념관과 동성로 상설무대에서 대구국학원의 태극무 공연, 독립운동가 어록낭독, 태극기 플래시몹 등 행사가 있었으며, 정오에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애국지사, 보훈단체장, 광복회원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권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의 위업을 기리고, 광복의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타종행사도 열렸다.

 

▲ 인사말 하는 권영진 대구시장     ©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은 “제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을 맞이하여 시민 모두가 조국의 광복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뜻을 되새기길 바란다”며 “선열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시민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켜 자랑스런 대구, 글로벌 대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청에서도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장경식 도의회 의장, 도 교육감, 도 경찰청장, 육군 제50보병사단장 등 도내 기관․단체장들을 비롯해 배선두(95세, 의성군, 애족장)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유가족, 보훈단체 및 지역주민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 행사가 열렸다.

 

▲ 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경북도 광복절 행사에 참석한 도민들이 만세삼참을 하고 있다     © 경북도 제공

 

이날 행사에서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의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이신 배선두 어르신에게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기념품과 함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또한, 독립유공자로 서훈된 고(故) 류연술, 김순종, 이범성, 조만인 선생의 유족에게 건국훈장과 건국포장 및 대통령표창 등을 전수해 애국심을 기렸으며,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로 선정된 도민과 공무원 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특히, 경축식에서 광복절 노래를 부르고 만세삼창을 외칠 때에는 1천여 명의 참석자들이 일제히 태극기와 독도기를 흔들며 73년 전 광복의 기쁨과 함성을 떠올리며 순국선열들의 독립정신과 나라사랑 정신을 기렸다.

 

▲ 인사말 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축사를 통해 “현재의 대한민국은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몸 바치신 애국선열들의 고귀한 나라사랑과 희생정신 위에 세워진 것임을 기억하고 그 정신을 되새기고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말하며“숭고한 애국정신과 민족사를 밝힌 화랑, 선비, 호국, 새마을정신으로 일자리 창출과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여 대한민국의 중심에서 조국의 도약과 발전을 이끌어가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날 독도 선착장에서는 국기원 시범단이 태권도 시범공연과 퍼포먼스를 통해 독도 수호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세계 200여 국가의 8천만 태권도인들에게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알리는 퍼포먼스가 진행되기도 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