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북도교육청의 활용 않는 의문의 대피시설

66억들여 지은 화생방 대피시설 활용도 낮고 있는지조차 몰라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1/07 [14:03]

경북도교육청의 활용 않는 의문의 대피시설

66억들여 지은 화생방 대피시설 활용도 낮고 있는지조차 몰라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11/07 [14:03]

【브레이크뉴스 경북】이성현 기자=경상북도교육청이 70억원에 이르는 화생방 대피시설을 지어놓고도 활용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7일 오전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조현일 의원은 대피시설에 재한 활용도를 따져 물었다. 조 의원은 먼저 “방공 대피시설이 법에서 정해놓고 있는 당연시설이냐, 아니냐“고 물었다. 교육청 담당국장은 이에 대해 ”행안부에서 정해 놓은 강제 시설“이라고 답했다.

 

조 의원은 이어 다른 지역, 비슷한 시기에 지은 청사에도 이런 시설이 있느냐고 재차 물었고, 담당 국장은 ”3곳 정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즉답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지은 다른 지역 청사의 경우에는 이런 시설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청사가 행안부의 규정을 어겼거나 경북교육청이 활용하지도 않는 시설에 대해 예산 낭비를 한 것인지 의문이 이는 부분이다.


조 의원에 따르면 이 시설에는 약 66억원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설을 이용하는 활용도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교육청 시설이라고는 하지만 인근 지역 주민들의 안전 역시 공유하자는 의미가 있는만큼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인근 지역 주민은 물론, 도의회도 이러한 시설이 있다는 사실조차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의원은 “⓵다른 지역에는 없는 시설을 굳이 70억원 가까이 들여 지은 이유와 ⓶이왕 지은 시설의 활용도”를 집중 따져 물었다. 또한  인근 지역 주민들이 벙커 존재 사실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교육청 관게자들의 안전을 대비한 시설이라고는 하지만 인근 지역 주민들의 안전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무도 모르는 시설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것.

 

조 의원은 이어 “교육청이 해당 시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었다면 애초부터 시설 내에 필요한 비품도 준비했었을 것”이라며 “청사 이전이 완료된지 몇 년이 지났는데도 이제 와서 비품 예산을 청구하는 것은 애초 이러한 취지와 의미를 망각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북교육청 담당국장은 방공 대피 시설의 존재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활용도 및 인근 지역 주민들과의 협조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한편, 조 의원은 이날 본격 질의응답이 이어지기 전 의사 진행 발언을 요청하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준비 소홀을 문제시 삼았다. 실제, 교육청이 교육청은 이날 행정감사 위원들에게 제출한 자료 중 일부 자료가 돋보기를 사용하지 않고는 도저히 내용을 확인할 수 없을 정도의 포인트로 작성된 자료를 제출됐다. 해당 자료에는 A4용지 한 페이지에 약 90개가 되는 목록이 작성되어 있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