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道의회, 탈원전 정책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1/22 [07:24]

道의회, 탈원전 정책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11/22 [07:24]

【브레이크뉴스 경북 】이성현 기자=  경상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박승직)가 21일 제3차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부는 원전의 단계적 감축 및 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한울 3,4호기와 영덕천지 1,2호기 건설이 백지화 되었으며, 월성원전도 공청회 한 번 없이  조기 폐쇄됐다.

 

▲ 경북도의회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는 21일 정례회 중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 경북도의회 제공

 

이날 결의문은 이러한 정부의 일방적 정책 추진에 따른 것으로 원자력 특위위원들은 경북의 지역경제 추락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추진에 따라 국내 가동원전 23기중 절반인 11기가 소재하고 국내 원전 발전량의 47%를 생산하는 우리나라 최대 원전 집적지이자 생산지인 경북도의 지역경제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경북 도민들은 말할 수 없는 큰 충격에 빠져있다.탈원전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으 또 “도민들이 대승적으로 국가에너지 산업의 근간이 되는 원전을 받아들여 지난 40여년간 운행한 원전을 중지시키고, 계획된 원전건설을 백지화시키는 것은 지역 주민들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이다.”라고도 주장했다.결의안에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와 핵연료 역외 반출, 원전해체연구소의 경북 설립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이밖에도 영덕천지 자율유치가산금 380억원 반환 추진 즉각적인 중단과 피해 지역의 대안 사업 조속한 제시, 신한울 원전 3.4호기의 건설 재개도  촉구했다.

 

박승직(경주) 위원장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 원전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경북도에서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정부에 적극 건의해서 탈원전 정책이 철회될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에서 채택된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은 오는 29일 경상북도의회 제4차 본회의에 상정되어 의결될 예정이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