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구미시, 낮은 청렴도 결과 시민에 사과

장세용 구미시장, "청렴구미 강도높게 실현하겠다"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12/11 [08:59]

구미시, 낮은 청렴도 결과 시민에 사과

장세용 구미시장, "청렴구미 강도높게 실현하겠다"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12/11 [08:59]

【브레이크뉴스 구미 】이성현 기자= 구미시가 지난 5일 발표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 대하여 시민들에게 사과와 유감의 뜻을 표현했다.

 

▲     © 구미시청 전경


장세용 구미시장은 “민선 7기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를 시정방침으로 표명하면서 고품격 구미건설에 앞장서겠다고 한 약속에 대해 실망감을 가졌을 시민들께 사과드린다”면서 “시민소통과 화합을 통한 청렴구미를 실현하겠다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7월 취임 첫 달부터 조직문화 혁신과 내부 자정노력에 최선을 다했지만 조직의 청렴도를 상승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다”며 “언론기사에 나온 것처럼 일부 업무의 금품·향응·편의 수수관행과 부패사건의 감점요인이 우리시의 종합청렴도에 족쇄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취약분야에 대해 엄정한 공직윤리무장과 부패행위에 대한 처벌수위를 강화하겠다”고 거듭 의지를 밝혔다.


이번 청렴도 평가대상 기간은 지난 2017년 7월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로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설문조사 결과에 부패사건에 대한 감점을 적용해 산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취임 직후 저조했던 지난 조직의 청렴도 개선 업무보고 청취 후, 간부석상에서 “조직의 청렴도 상승의지는 시장과 간부공무원에게 달려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연고주의와 온정주의 문화에서 비롯된 구조적 음성적 선물관행부터 타파하겠다“며 강력한 청렴의지를 표명해왔다.상대적으로 시민과의 소통 못지않게 내부 조직의 소통강화를 위한 시책추진과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에게는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인사행정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구미시는 그 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청렴컨설팅, 청렴해피콜, 취약분야 맞춤형 청렴교육, 반부패신고센터 운영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렴도 결과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내부 자정노력과 시민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청렴시책도 계획하고 있다.

 

내부청렴도는 2017년과 2018년 연속해서 3등급으로 상승했지만 기관에 대한 민원인의 부패경험과 인식을 측정하는 외부청렴도 성적이 저조하고 부패사건 감점요인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구미시의 종합청렴도 결과가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발표된 데에는 구미시와 시민사이의 소통이 덜되고 있고, 시민에게 다가가고 피부에 와 닿는 시책비율이 사실상 그리 높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부패사건에 대한 통제 제도는 이미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운영의 실효성 부분은 원점부터 재검토한 뒤 보완을 통해 부패행위에 대해 선제적 발본색원을 통해 조직을 깨끗이 하는데 노력하겠다”며 “시민들께서 채찍질은 무섭게 하되 구미시는 아직 청렴하고자 노력하는 공무원들로 구성된 조직이라는 것을 믿어주고 조금 더 지켜 봐 달라”고 호소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