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DGIST 조재흥 교수팀,산화반응 속에서 합성된 중간물질 규명에 성공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1/24 [12:11]

DGIST 조재흥 교수팀,산화반응 속에서 합성된 중간물질 규명에 성공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01/24 [12:11]

【브레이크뉴스 대구】이성현 기자= DGIST(총장직무대행 배영찬)는 신물질과학전공 조재흥 교수팀이 체내 존재하는 효소 촉매를 모방한 생체모사 촉매와 인공산화제의 고효율 산화반응에서 새로운 활성 중간체종인 망간-요오드실벤젠 화합물을 발견하고 그 산화반응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24일 밝혔다.

 

▲ (왼쪽부터) DGIST 신물질과학전공 조재흥 교수, 정동현 석박통합과정 학생     © DGIST

생물의 체내 반응들은 대부분 인간의 몸속에 있는 여러 효소들이 작용하며 일어난다. 효소들 중에서도 특정 금속원자를 구성성분으로 갖는 ‘금속효소’는 체내 산화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 산소와 결합해 ‘금속-활성산소종’을 형성해야 한다. 이 때, 관련분야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산화반응을 위해 산소와 효소의 결합을 도와줄 인공산화제인 ‘요오드실벤젠’을 사용한다.

 

하지만 산소가 금속효소에 전달되기도 전에 인공산화제가 금속효소의 금속원자와 먼저 결합해 금속-요오드실벤젠종을 형성해버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관찰됐다. 따라서 학자들 사이에선 금속-요오드실벤젠종이 효소와 산소의 산화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디까지인가를 놓고 많은 논의가 있었다.

 

조재흥 교수팀은 이를 규명해보고자 체내 금속효소 중 망간 중심을 모방한 생체모사 망간착물과 인공산화제인 요오드실벤젠의 합성연구를 시작했다. 연구과정에서 조재흥 교수팀은 3가의 망간-요오드실벤젠종’이 결합된 중간체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해당 분야에서 발견된 전례가 없었다. 또 단결정을 분석해 그 구조를 밝혔고 산화반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도 함께 증명했다.

 

▲ 망간-요오드실벤젠 화합물의 단결정 구조와 반응성 연구 모식도     ©DGIST

 

DGIST 신물질과학전공 조재흥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이제껏 발견된 적이 없던 3가의 망간-요오드실벤젠종을 발견하고 그 형성과정을 규명한데 큰 의미가 있다”며 “실용화까지는 아직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산화반응에서 촉매역할을 하는 효소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반응 메커니즘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앞으로 효소 반응연구 분야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화학 분야의 최고학술지 ‘미국화학회지(JACS,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에 11월 28일자 게재되었으며, DGIST 신물질과학전공 정동현 석박통합과정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