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비브리오 패혈증 법정전염병에서 해제해야"

경북 포항 죽도어시장연합회… 목포상의는 정부 건의

박영재 기자 | 기사입력 2008/08/03 [17:36]

"비브리오 패혈증 법정전염병에서 해제해야"

경북 포항 죽도어시장연합회… 목포상의는 정부 건의

박영재 기자 | 입력 : 2008/08/03 [17:36]

 
"비브리오 패혈증을 법정 전염병에서 해제시켜 주세요"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안 횟집 상인들이 제3군 전염병으로 지정된 비브리오 패혈증을 법정 전염병에서 해제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포항 죽도어시장연합회 등 횟집 상인들은 "해마다 여름철이면 보건당국이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발생 주의보'를 발령해 수산물 소비에 대한 불안감을 심어줘 횟집 등 수산업계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법정 전염병에서 즉각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포항 등 경북 동해안은 서·남해안과 달리 청정해역이어서 실제로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발생이 1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미미한데도, 서·남해안에서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가 발생하면 엉뚱하게 덤터기를 쓰고 있다는 하소연이다.

지난 2000년 8월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된 비브리오 패혈증은 만성 간질환자와 같은 지병을 가진 사람을 제외하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감염이 극히 드물며 사람과 사람끼리 전염되지도 않아 법정 전염병 지정에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죽도어시장상인연합회 박세영 회장은 "상인들 스스로 주방 위생과 수족관 적정 온도 유지 등 만전을 기하고 있기 때문에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면서 "특히 죽도어시장의 경우 손님 1인당 최고 1억원을 보상받을 수 있는 단체보험에 가입하는 등 안전장치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 보건당국도 "동해안의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 발생이 거의 없어 법정 전염병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국회 동의가 없는 이상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을 법정 전염병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포항 북구보건소의 한 관계자는 "지역상인들의 실정을 감안,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에 비브리오 패혈증의 법정 전염병 제외를 건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목포상공회의소(회장 주영순)는 "2000년 8월부터 제 3군 전염병으로 지정된 비브리오 패혈증을 법정 전염병에서 해제해 줄 것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보건복지가족부에 건의했다"고 28일 밝혔다.

목포상의는 건의서에서 "매년 여름철 보건당국이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발생 주의보를 발령해 수산물 소비에 대한 불안감을 심어줘 음식점과 수산업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며 법정 전염병에서 즉각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이 주의보 발령 등의 소극적인 대처 보다는 발병이 쉬운 환자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수산물을 날것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어패류 취급 음식업소의 철저한 위생 관리, 전문화된 위생교육, 무허가 업소에서의 판매금지 등 적극적인 정책 시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