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김태근, 사과 불구 사퇴 압박 더욱 거세져

구미참여연대, "구미시 감사책임자도 책임져야 한다"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8/04 [23:51]

김태근, 사과 불구 사퇴 압박 더욱 거세져

구미참여연대, "구미시 감사책임자도 책임져야 한다"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08/04 [23:51]

【브레이크뉴스 구미】이성현 기자=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이 자신과 관련된 ‘건설회사의 수의계약건및 재산신고 등록 누락 ’등과 관련해 사과했다. 그렇지만 논란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는 4일 사과문을 통해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머리 숙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시의원에 당선된 후 의원 본분에 충실하고자 회사에 관한 모든 경영권과 법적 책임 등 일체의 권리를 대표이사에게 이양했다”고 해명했다.

 

▲ 더불어민주당 구미갑 당협의 성명서    


이어  “A 건설의 법인 등기부등본상 자신의 가족은 등기돼 있지도 않아 회사법인 경영에 대해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었다”면서 “특히 수의계약건과 관련해 어떠한 개입도 한 사실이 없으며 수의계약건도 며칠 전 언론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2018년 12월 기준 회사 법인이 1억4천만원이 넘는 적자가 발생했다는 것과 회사법인의 손실은 주주인 제가 모두 떠 안아야한다는 사실은 최근에야 알게 됐다”고도 덧붙였다.


다만 그는 “법인명의 재산은 재산등록 신고대상이 아니어서 법인과 관계된 비상장 주식도 신고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아 공직자 재산등록 신고를 누락한 것으로 이를 계기로 자신이 보유중인 주식은 현재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사태로 구미시의회를 이끌어 가는 의장으로서 도의적 책임을 깊이 통감한다”면서도 “이번 일을 계기로 한 번 더 내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계기로 삼고 더욱 낮은 자세로 시민들께 신뢰받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진 사퇴와 관련해서는 일축했다.


김 의장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지역 정치권의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날 김 의장의 사과문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구미 갑 당협은 성명을 내고 “김 의장이 논란이 되는 사안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엄연히 지방자치 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위반이며, 공직자 윤리법을 위반한 것으로 그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개인 뿐 아니라 자유한국당과 구미시의회 차원에서는 당사자에게 그에 응당한 책임을 묻고, 이런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깨끗한 구미시의회로 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 의장은 최근 자신의 소유로 있던 건설사가 구미시로부터 5억원이 넘는 관급공사를 수차례에 걸쳐 수의계약 하는 등 특혜성 의혹이 일었다.구미참여연대에 따르면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이 소유한 A 건설사는 5년간 구미시와 5억 2000만 원에 달하는 관급공사 38건을 수의계약으로 체결했다. 김 의장은 자신의 지역구인 인동동사무소와도 11건 총 1억 700만원을 수의계약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구미참여연대는 “ A 건설사와 구미시 홈페이지에 공개된 5년 치 수의계약 자료만 확인했는데도 관급공사 38건이었다”며 “김 의장이 4선인 점을 고려해 수의계약 건수가 더 있을 것”으로 의문을 제기했다.특히, 김 의장은 법인으로 되어 있다고 해도 주식은 공직자 재산 신고시 당연히 했어야 함에도 인지하지 못했다는 이유를 들어 누락한 정황도 포착됐다. 이는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다.

 

구미참여연대는 이에 대해 “김 의장에 대한 ‘특혜’ 의혹은 참 좋은 변화를 바라는 구미시민들에게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특혜로 김 의장은 최소 5억 원의 이상의 이득을 봤을 것”이라며 “김 의장 사안의 경우는 매우 심각하다. A 건설사가 자신의 소유로 드러나면 즉각 사퇴해야 하고, 구미시 감사책임자도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