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 벤처기업 육성에 총력

포항시, 과학기술 기반 지역혁신 성장 플랫폼 조성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9/23 [20:38]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 벤처기업 육성에 총력

포항시, 과학기술 기반 지역혁신 성장 플랫폼 조성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9/09/23 [20:38]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포항시는 지난 23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올해 6.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로부터 지정받은 ‘경북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경북 포항 강소연구개발특구 비전 선포식을 갖고 있다.     © 포항시 제공


이날 비전선포식에는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 이강덕 포항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하여 지역 국회의원 및 R&D기관장과 관계자 그리고 지역 경제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는 대형화된 기존 연구개발특구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로, 과기정통부가 과학기술 기반의 지역혁신 성장 플랫폼 조성을 위해 기술 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을 배후공간으로 설정하여 공공연구 성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지원하는 구역이다.

 

포항시는 국내 최고의 연구개발과 기술상용화 역량을 보유한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지정하고, 기술사업화와 생산시설이 입주할 수 있는 포항테크노파크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를 배후공간으로 지정하여 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의 첨단신소재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

 

포항강소특구는 공공연구 성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국비 60억 원을 포함해 연간 72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첨단기술기업과 연구소기업에게는 각종 사업비 지원과 세제 혜택이 주어진다. 이를 통해 직․간접 효과로 250개 신규기업 유치, 5,500명 고용창출, 8,300억 원 매출증대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포항시는 강소특구 뿐만 아니라 올해 지정받은 배터리 규제자유특구, 영일만 관광특구 등의 국가전략사업 조기 정착을 위해 지난달 23일 국가전략특구추진단 출범식을 가진 바 있다.

 

특히 포항강소특구는 사업 추진의 내실화로 특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기술핵심기관인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배후공간 담당기관인 포항테크노파크 그리고 포항시 직원으로 구성된 강소특구지원단을 구성하여 올해 10월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강소특구 지정으로 우리 포항은 제2의 영일만 기적을 이루어 낼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며 “강소특구 지정을 기회로 과학기술 기반의 자생적인 혁신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