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북도, 동절기 한랭질환 감시체계 운영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12/23 [17:25]

경북도, 동절기 한랭질환 감시체계 운영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12/23 [17:25]

【브레이크뉴스 경북】이성현 기자= 경상북도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시․군 보건소 및 응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한랭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 한랭 질환 건강수칙 포스터     © 경북도

 

한랭질환 감시체계는 의료기관 응급실을 내원하는 한랭질환자 발생현황신고 방식으로 운영된다. 도내 25개 보건소와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 37개소가 참여하며, 내년 2월까지 한랭질환자 발생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한랭질환 예방 홍보 등 각종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전국 한랭질환자 발생현황, 한파대비 건강수칙, 한랭질환 감시체계 신고결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모니터링 결과는 한파에 대한 주의 환기와 예방수칙을 유도해 건강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활용한다.

 

지난 18-19절기(2018년 12월1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집계된 전국 한랭질환자는 65세이상 노년층이 44%로 가장 많았고, 고령일수록 저체온증과 같은 중증 한랭질환이 많았다.

 

발생 장소는 길가나 집주변과 같은 실외(77%)가 가장 많았고, 기온이 급감하는 새벽․아침 사이(40%) 한랭질환자가 많이 발생했다.

 

또한, 지난해 한랭질환 감시체계 운영기간동안 신고 된 환자는 전국 404명, 경북 41명이였으며, 사망자는 전국 10명, 경북 1명이었다.

 

경북도는 이러한 한랭질환은 간단한 건강수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기상예보를 잘 확인하고, 옷을 따뜻하게 입는 등 ‘한파대비건강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고령자와 어린이는 일반 성인에 비해 체온 유지에 취약하므로,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길 경상북도 보건정책과장은 “날씨가 추울 때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체온 유지에 신경 써 줄 것”을 주의하는 한편, “한랭질환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119에 신고하여 응급처치 받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북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