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북농관원, 설 명절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일제단속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1/07 [12:14]

경북농관원, 설 명절 농식품 원산지 부정유통 일제단속

이성현 기자 | 입력 : 2020/01/07 [12:14]

【브레이크뉴스 경북】이성현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경북지원(지원장 최호종, 이하 ‘농관원’)은 설명절을 앞두고수요가 늘어나는 제수·선물용 농식품의 원산지 둔갑행위 등 부정유통행위 근절을 위해 지난 6일부터 23일까지집중단속을펼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농관원 특별사법경찰 160명과소비자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된 정예 명예감시원 260명 등 총 420여명을 투입하여, 단속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이번 단속은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표시를 위반하거나 지역특산물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에 대하여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먼저 6일부터 12일까지는 본격적인 시장 출하를 앞두고 제조․가공하여 보관하고 있는 제조․가공업체와 미리 주문을 받아 판매를 준비하고 있는 통신판매업체를 위주로 단속하고,설이 임박하여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인 13일부터 23일까지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 백화점․대형마트․전통시장 등 도․소매업체를 대상으로 중점 단속할 계획이다.

 

경북농관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설 명절 대비 원산지 단속과 병행하여 축산물이력제를 거짓표시하거나 양곡표시 위반, 정부 공급 쌀의 용도외 사용 등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경북농관원은 농식품 부정유통 근절을 위해 수사전문가로 구성된 기동단속반을 활용하여, 수입산을 국산으로 속이거나 국산과 수입산을 혼합하여 국산으로 거짓 표시하는 행위 등에 대해 집중 단속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휴일과야간 등 원산지표시 취약시간에도 단속을 강화하고,원산지가 의심되는 경우 시료를 채취하여 유전자 분석 등 과학적인 식별법을 활용하게 된다.

 

지능적인 위반사범은 과학적인 분석법(DNA, NIRS 등)을 활용하여 농식품 부정유통 행위에 적극 대처하며,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위반규모가 크거나 고의적이고 상습적인 거짓표시 위반사범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여 무거운 처벌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끝으로소비자들은 농식품을 구입할 때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표시가 없거나 표시된 원산지 등이 의심되면 전화(1588-8112번) 또는 농관원 홈페이지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북농관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