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부, 코로나19 확산 대구에 지원 의지 있나!

대구시, 중앙정부 지원 적극 건의 정 총리 추가적 약속 없어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2/20 [00:30]

정부, 코로나19 확산 대구에 지원 의지 있나!

대구시, 중앙정부 지원 적극 건의 정 총리 추가적 약속 없어

이성현 기자 | 입력 : 2020/02/20 [00:30]

【브레이크뉴스 대구】이성현 기자= 19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를 전격 방문한 것과 관련, 대구시는 코로나 19 총력 대응을 위한 긴급 건의사항으로 정책기조를 ‘지역 사회 감염 대응’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8일과 19일 양일간 10여명이 넘는 시민이 확진자로 확인되어 격리되거나 검사 대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상황에서 지역 사회 감염은 현실임을 강조했다.

 

▲ 장세균 총리에 정부 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권영진 대구시장     © 대구시 제공


권 시장은 그러면서 “현 추세를 고려하면 단기간 내 ‘국가지정격리병상’을 갖춘 병원의 물품 및 의료진 부족이 예상된다”며 “ 그에 따라 정부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권 시장이 요청한 지원의 구체적 내용으로는 우선, 정부 정책 기조가 이제까지와 달리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치료를 위한 대응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구시는 현재의 유입 및 확산 차단에 맞춰진 방역대책으로는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즉, 정부가 정부 방법으로 통제와 지원책을 병행하고, 정부가 책임감을 가지고 이 사태의 전면에서 지역사회 감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관련 매뉴얼 및 대응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지원으로는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반 파견 및 신속한 대응체계 전환을 요청했다.


대구시는 또 감염병 대응시설 및 의료진 보호 물품 관련한 재난 특별교부세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의료진 보호장구 및 시설 구입비용(음압구급차, 음압이동카트, 방호복, 특수마스크, 가운 등) 으로 당장 50억원이 필요하고, 부족한 음압병실 확충을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보유한 이동형 음압기도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대구시는 역학조사와 확진자 치료를 위한 전문인력 지원과 국가・공공기관 시설을 임시생활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청도 전달했다.

 

특히, 대구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일부 자가격리자 가운데 임시생활시설(격리시설) 이용자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구시가 보유하고 있는 대구교육낙동강 수련원(달성 구지)과 대구국제사격장(북구) 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추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대구시 내에 소재한 국가 및 공공기관 시설을 임시생활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예를 들면 혁신도시 내에 소재한 중앙교육 연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같은 요구에 정 총리는 “이번 대구 상황은 감염경로 확인이 안 된 환자가 발생한 숫자가 많기 때문에 대구시민들께서 걱정이 많을 것 같다 ”며 “행안부 대책반이 대구에 왔다. 행정 재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할 요량이다. 정부는 대구뿐 아니라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함께 걱정하고 극복을 시작하겠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또 “시 차원에서 공공 및 민간병원 병상 확보가 시급한 듯하다. 부족하면 인근 자체단체와 협조해 달라. 정부도 돕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인근의 경북과 울산, 부산, 경남 등 함께 해온 지자체들이 서로 협력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발휘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권영진 시장님을 비롯해 공직자, 의료기관 여러분이 잘 소통하고 협력해 이 어려움 극복하기 바란다. 중앙정부도 확신할 만큼 적극적으로 필요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구시가 요청한 지원에 대해 정 총리는 구체적 답변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지원 의지가 약한 것 아니냐는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총괄팀장 입니다.기사제보:newsall@hanmail.net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