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문화와 체육이 어우러진 건강하고 행복한 청송 만든다!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2/28 [16:33]

문화와 체육이 어우러진 건강하고 행복한 청송 만든다!

이성현 기자 | 입력 : 2020/02/28 [16:33]

【브레이크뉴스 경북 청송】이성현 기자=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문화·체육·교통 분야에 예산 145억원을 편성하여‘문화와 체육이 어우러지는 군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청송’이라는 추진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 청송군청 전경     ©청송군

 

먼저 군은 △군민의 삶을 바꾸는 문화, 문화로 행복한 청송, 문화예술기반 조성으로 모두가 누리는 문화 △지역 문화유산의 전승·보존 및 활용을 통한 관광자원화 △산악스포츠 메카육성 및 생활체육 시설확충으로군민 건강 증진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으로 군민의 이용편의 증진이라는문화·체육·교통 분야 전반에 걸친 시책을 마련했으며, 이를 통하여 군민이건강하고 행복한 ‘산소카페 청송군’을 만들 계획이다.  

 

구체적인 시책을 살펴보면, 먼저 군민의 삶을 바꾸는 문화,문화로 행복한 청송, 문화예술기반조성으로 모두가 누리는 문화 청송을만들기 위해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 개최, 문화교양강좌 및 문화예술동호회 활성화 지원,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확대,지역문화사랑방 운영, 문화예술단체 육성·지원등에 29억원을 지원하여문화 마인드 함양 및 문화의식수준 제고로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또 문화예술기반조성사업으로 폐교인 대전초등학교를 매입하여 2017년부터20억원을 투입, 금년 5월 준공 예정인 남관생활문화센터를 남관화백의 업적을 재조명하기 위한미술전시공간, 복합문화공간, 동아리방 등 지역밀착형문화예술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2020년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으로 이오덕 동화거리 조성사업이 선정돼 3년 동안 6억원을 투입하여 특색 있는문화마을을 조성하고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 할 방침이다.

 

둘째, 지역 문화유산의 전승‧보존 및 활용을 통한 관광자원화에 힘쓴다. 문화유산은 한 시대를 증명하는 역사이자 옛 선조들의 정신과 혼이 깃든발자취인 만큼 지속적인 관리와 보존을 통해 후대에 전승될 수 있도록 보수 및 정비사업에 심혈을 기울인다. 또 국·도비 확보를 통한 국가 지정, 도지정 문화재의 체계적 보수 및 관리는 물론, 지역에 산재해 있는 향토문화유산과 향토자료들의 관리 및 정비에도 소유자 등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역의 역사문화적·건축학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를 발굴·조사하여 국가 및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앞장선다. 지난해에는 2건이도지정 유형문화재로 신규 지정되고, 1건은 도지정 문화재자료에서유형문화재로 승격되었으며, 특히 찬경루가 청송지역에서 세번째로 보물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군민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드높이고 다양한 활용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다채롭게 향유할 수 있도록 관광자원화에도 힘써 나갈 방침이다.

 

셋째는산악스포츠 메카 육성 및 생활체육 시설 확충으로 군민건강 증진이다. 국제적인 산악스포츠 메카인 청송은 올 초 10주년을 맞이하는청송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올해도 산악자전거대회(4월), 청송낙동정맥등반대회(5월), 드라이툴링대회(7월), 청송사과트레일런(9월), 청송모터사이클챔피언십(10월) 등 계절별로 산악스포츠를즐길 수 있도록준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스포츠 저변확대를 위해 산악스포츠를 넘어 전국단위 종목별스포츠대회 유치에 발 벗고 나선다. 2020 전국가을철중고배드민턴선수권대회, 대교눈높이전국고등축구리그, 제29회 한국 중·고등학교검도연맹회장기 전국 중·고등학교검도대회, 제3회 전국초등학교검도대회 개최 등 전국단위 대회 유치와 전지훈련 유치 지원 등을 통해 직접 수입과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간접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측면에서스포츠 관광 마케팅을 적극펼쳐 나갈 예정이다.

 

또 청송군민운동장 테니스장 시설개선, 현동테니스장 시설개선, 생활체육공원시설 보완 및 개선, 청송군생활체육공원 다목적구장 야외 운동기구 비가림 시설 설치, 군민운동장 기능보강, 군민운동장 스포츠조명설치, 청송파크골프장 조성, 다목적야구장 조성 등에 총 26억원을 투입해군민 건강증진과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넷째,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으로 군민의 교통안전 및 이용편의를 증진시켜 나간다. 군은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천원택시 운영지원 및 비수익노선 결손지원 등 3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원하고, 주민들의 교통안전을 위하여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보수를 추진한다.

 

또한, 매년 가을 단풍철이 되면 발생하는 주왕산 인근의주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왕산면 상의리 일원에 총사업비 8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780대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주왕산 관광지구 자연경관 주변정비사업’도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역의 전통문화 자원을 전승·보존하여 문화가치를 증대시키고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며 “문화로 풍요로운 삶, 체육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청송을 만들기위해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청송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