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특집>포항시, “확실한 방역 기반 위에 경제 살리기 전력투구”

‘코로나19’ 이후 보건의료, 경제산업, 시민생활, 도시환경 등 시정 집중키로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4/26 [13:01]

<특집>포항시, “확실한 방역 기반 위에 경제 살리기 전력투구”

‘코로나19’ 이후 보건의료, 경제산업, 시민생활, 도시환경 등 시정 집중키로

오주호 기자 | 입력 : 2020/04/26 [13:01]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경북 포항시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하는 등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약 2,7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서민생활 안정 지원,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긴급자금 지원, 경기침체에 따른 경제 활성화 지원, 상시 방역체계 유지를 통한 시민 안심 지원 등 민생과 지역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경제활력으로 민생안정’ 및 ‘일상회복으로 사회통합’을 목표로 튼튼한 방역 기초 위에 민생·경제활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새로운 기준(new normal)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경제구조의 변화에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시정 추진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응전략도 마련했다.

 

관련해서 보건·의료와 경제·산업, 시민생활, 도시·환경 등 4개 분야에 대한 주요 전략과제를 설정해 집중 추진하는 한편, 시민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회의체인 ‘포스트 코로나 범시민대책회의’(가칭)를 구성하여 ‘코로나19’ 이후 포항형 생활방역 실천운동 및 경제·시민생활 등 전반적인 시정운영 방향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튼튼한 방역이 경제 살리기의 기본’을 구호로 철저하고 선제적인 방역활동과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만났다.

 

▲ 이강덕 포항시장     ©오주호 기자


▶ 포항시는 지난 3월 18일 이후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안정적인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시는지?

 

▷ 일정기간 확진환자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최근 일부지역에서 원인불명의 지역사회 감염환자가 발생하는 등 바이러스가 언제 어디에서 나타날지 모른다.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많은 시민들이 야외 활동이나 종교 활동 등을 재개하는 등 일부에서‘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다소 완화되는 등 우려할만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잘 해오던 방역시스템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효과를 보고 있으나 조금만 느슨해지면 재발 우려가 있음을 명심해야 하다. 끝까지 경각심을 갖고 방역대응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포항시의 선제적 대응과 방역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 포항시만의 다른 조치들을 취했나?

 

▷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역의 모든 의료기관과 보건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합동방역체계를 구축했다. 포항의료원을 ‘코로나19’ 거점병원으로, 4개 종합병원을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하고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신속한 보고 체계 및 24시간 비상연락 업무체계 구축 등 병원별 역할 분담을 통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했다. 의료진들의 봉사와 희생으로 포항의료원에서 확진환자를 치료하고,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선별진료소를 통하여 빠른 검사와 조기 격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진행했다. 의료진의 노고를 비롯하여 모든 시민께 감사드린다. 경북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우리시에서 52명의 확진자로 막아낸 것은 의료진들의 구슬땀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 전국에서 처음으로 ‘자기주도방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개개인 위생수칙 준수를 강조했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고강도’로 진행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나?

 

▷ 생활수칙 준수가 최고의 방역이다. 무엇보다 스스로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을 위해서 자율적으로 통제하고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이 최고의 방역 대책이다. 누군가를 위한 방역이 아니라 스스로가 선택하는 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각자의 일상에서 개인위생수칙 준수,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생활화,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생활화가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감염 차단을 위하여 선제적이고 광범위한 방역체계는 계속 유지하고, 의료적 방역과 지역공동체를 위한 방역을 병행해 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닥칠 각종 전염병과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민·관이 힘을 모아 안전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전력할 계획이다.

 

▶ ‘코로나19’ 이후의 지역 보건의료 방역체계를 어떻게 재편하느냐가 관건일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 경제 살리기의 기반이 될 보건의료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감염병 대응본부’를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현행 선별진료소를 통합 선별진료소로 운영하는 등 민·관 합동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보건소와 병원 간의 체계적인 역할분담 및 공조를 강화하고, 감염병 검체의 조기 확인을 위한 인증기관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우선 감염병 걱정 없는 시민안심 의료 환경 정착을 위하여 10개 병·의원을 중심으로 시민안심 거점 의료기관을 확충하고, 일반 환자와 의심환자를 구분하는 격리병상 확충과 의료기관별 자기주도 생활방역 정착을 통하여 안전한 병원 환경 개선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제적인 충격이 심각한 상황이다. 포항시의 고민도 클 것 같은데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나?

 

▷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내수 및 민생 여건이 말할 수 없이 어려운 상황이다. 어려운 경제상황이 완화될 때까지 경제 살리기 비상총력대책을 마련해서 운영하고 있다. 각종 민생경제 현안에 대해 선제적·총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관련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지원사업 확대, 포항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및 할인율 인상, 공공시설 사용료 감면, 포항사랑 나눔 착한 임대료 범시민 운동, 특례금융 및 특례보증지원 확대,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확대 등의 종합대책을 마련·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국제전략 4대 특구사업을 비롯하여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각종 산업혁신과 민간투자 활성화 등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도 막힘없이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 지난 4월 1일부터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이 시행에 들어갔고, 마침 같은 날에 포항지진을 촉발한 지열발전소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발표됐는데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열발전 컨소시엄의 안전관리 방안수립이 미흡했다는 점과 관리감독 소홀 등 총 20건의 위법 부당사항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번 감사결과를 통해 늦게나마 포항 촉발지진이 정부부처와 관련기관의 총체적 부실관리로 일어난 ‘인재(人災)’라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다. 이에 따른 특별법 개정을 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며,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의하여 시민들이 원하는 특별법 개정도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진상조사위원회의 활동과 관련해서 촉발지진의 진상이 더욱 명확히 규명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지열발전 부지에 대한 안전관리사업, 지진특별법 시행을 통한 충분하고 실질적인 피해구제, 피해지역 도시재건 등의 후속조치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

 

▶ 지진특별법 시행령에 대한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어덯게 극복해 나갈 계획인가?

 

▷ 1차 시행령의 경우, 진상조사위원회와 피해구제심의위원회, 사무국 구성 등 일반적 사항 담겨있다.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특별법 제14조, 16조에 해당하는 피해자 인정과 지원금 지급 규정 등에 관한 사항은 향후 구성될 피해구제심의위원회와 사무국의 협의를 거쳐 오는 8월말까지 만들어지며, 9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기간 동안 피해구제 지원 대상 및 범위 확대 등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여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피해구제 신청 및 지원’과 관련된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는 피해구제심의위원회 구성 시에도 우리시가 추천하는 인사가 다수 포함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 경북도와 적극 노력하겠다. 9월부터 있을 지원금 지급 신청도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까지 청취하면서 불편을 줄이고 지원을 확대하는 대책을 추진하여 피해주민들이 정당하고 실질적인 피해구제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 3월 중순, 정세균 국무총리님을 직접 만나 피해주민들의 뜻을 건의했고, 국무총리께서도 포항시와 시민의 뜻을 적극 반영해 주기로 약속하셨다.

 

▶ ‘코로나19’ 이후의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해 달라.

 

▷ ‘경제활력으로 민생안정’ 및 ‘일상회복으로 사회통합’을 목표로 튼튼한 방역 기초 위에 민생·경제활력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새로운 기준(new normal)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경제구조의 변화에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해서 보건·의료와 경제·산업, 시민생활, 도시·환경 등 4개 분야에 대한 주요 전략과제를 설정한데 이어 각 국별로 4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집중 추진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과 지역이 힘을 모아 대형 지역현안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대응을 강화하고, 포항지진과 관련한 지열발전소 운영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발표에 따른 지진피해의 실질적인 피해구제도 적극 챙기도록 하겠다.

 

▶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아울러 의료진과 종교계, 여러 봉사단체, 성금과 기부물품을 보내주신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으로 우리시는 현재까지 비교적 안정된 상태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많은 위험요소에 작은 구멍이 하나라도 생기면,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돌별 가능이 있다. 현재, 어려운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모든 방법과 자원을 총 동원하고 있지만 경제 살리기 역시도 확실한 방역대책과 실천이 튼튼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뚫린 방역 위의 경제 살리기는 사상누각(沙上樓閣)이다. 나 하나쯤은 하는 예외는 있을 수 없다. 매일 매일 방역대책을 반드시 실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지속되어야 한다. 필요한 활동은 하되 각자의 방역대책을 일상적으로 확실히 지켜주는 것이 자신과 공동체를 위하는 최고의 백신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거듭 부탁드린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