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북도,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대상 수상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결과, 경북도 1위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7/14 [16:00]

경북도,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대상 수상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결과, 경북도 1위

이성현 기자 | 입력 : 2020/07/14 [16:00]

【브레이크뉴스 경북】이성현 기자=경상북도는 14일 소셜캠퍼스 온 서울2센터에서 개최된 ‘2020년제2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에서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경북도, 243개 지자체중‘사회적경제 정책평가’대상 수상  © 경북도

 

고용노동부와 사회적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공동 주관으로 2회째를 맞이하는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 및 집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사회적경제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경제 정책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좋은 사회적경제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17개 광역 및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8년 1월부터 2020년 5월까지의 사회적경제 정책성과를 심사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평가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정책기반정비․지원수준․정책성과․거버넌스 등4개 분류 14개 지표를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에는 경상북도가 선정되었고, 우수상인 사회적경제활성화전국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상에는 경상남도창원시와 서울특별시 성동구가 선정됐다.

 

경상북도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법적근거인 사회적경제의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사회적경제 기본계획(2018~2022)을 기반으로 연도별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7대전략을 체계화했다.

 

또한, 민․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을 위해 작년부터 당사자조직과 지원기관, 경북도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미담행(미래를 담는 행복한 사회적경제존)’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민․관의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경북도는 2018년부터 민간 최초의 협동조합 발상지가 경북도임을 알리고 기념하기 위해 상주시 함창읍에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건립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준한 사회적경제 대상’을 신설해 전국을 대상으로공모해 시상하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사회적기업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지난 5월 구미에 유치했으며, 사회적경제 판로확대를 위한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를 6월 안동에 유치했다. 7월에는 사회적경제 주간을 맞아 지원기관인 경상북도사회적기업종합상사협동조합이 판로개척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호진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민․관이 함께 연대하고 협력한 결과로 겹경사를 맞이하게 되었다”며, “경상북도 사회적경제는 따뜻한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나누는 경제, 함께 누리는 경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