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 진보성향 단체 영남대의료원 사태 해결 촉구

“해고자 복직, 노조탄압 실질적 주인 박근혜가 해결하라”

정창오 기자 | 기사입력 2012/11/28 [14:34]

대구 진보성향 단체 영남대의료원 사태 해결 촉구

“해고자 복직, 노조탄압 실질적 주인 박근혜가 해결하라”

정창오 기자 | 입력 : 2012/11/28 [14:34]

지난 2006년부터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영남대의료원 문제 해결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직접 나서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구경북진보연대와 대구지역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진보성향 시민단체들과 노동단체, 영남학원재단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등은 28일 오전 11시 새누리당 대구시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영남대의료원 여성해고자의 문제와 노동탄압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     © 정창오 기자

영남대의료원은 2006년부터 단체협약 불이행, 단체교섭 거부, 노조파괴 등을 이유로 노조가 파업을 반복해왔고 이 과정에서 10명의 노동자가 해고되고, 2006년 당시 950명이었던 조합원이 현재 74여명으로 줄어들었다.

해고자들 가운데 법적 소송을 통해 7명이 복직되었지만, 여전히 3명의 해고자들의 복직문제는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2명의 여성해고자는 박 후보가 영남대의료원 여성해고자의 문제와 노동탄압의 문제를 직접 해결할 것을 요구하며 9월 5일부터 상경, 박 후보 자택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해 왔다.

또 여성해고자 박문진씨는 10월 23일 박 후보 자택 앞에서 매일 3천배에 돌입해 37일째를 맞고 있다. 박씨는 현재 건강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 문제를 박 후보가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박 후보가 영남재단의 실질적 소유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 근거는 과거 영남대재단의 구성에 있다.

영남대재단은 2008년 ‘영남학원 재단정상화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같은 해 12월 구 재단 이사장인 박근혜 대선후보가 재단정상화에 참여했다. 2009년 임시재단이사회가 재단정상화를 추진해 7월 정식재단이 출범됐다.

새롭게 출범한 재단 이사 7명중 4명의 이사가 박근혜 후보가 추천한 이사로 선출됐다. 시민단체들은 이를 근거로 1988년까지 영남학원 이사장을 역임한 박 후보가 2009년 다시 영남학원 재단의 실질적인 오너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해고자 복직과 의도적 불법적 노동탄압 중단의 요구는 전 국민이 공감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이런 상황에 박근혜 대선후보가 본인과 가장 가까운 곳인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과 해고자 복직을 해결하지 않는 것은 민생을 외면하는 것도 다름없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