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신서혁신도시 성공의 조건

"입주 관련 인프라 및 기반시설 제자리 정주여건 빨리갖춰야"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3/02/05 [15:16]

신서혁신도시 성공의 조건

"입주 관련 인프라 및 기반시설 제자리 정주여건 빨리갖춰야"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3/02/05 [15:16]
대구 동구 신서혁신도시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면서 이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지난 주 중앙신체검사소의 입주를 시작으로 올해 3개 기관이 입주를 앞두고 있으며, 2014년까지는 11기관의 입주가 사실상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는 이러한 현실과는 달리 속은 풀어야 할 숙제들로 가득하다. 겉보기와는 다른 것이 지금의 대구 신서혁신도시다. 
 
▲     © 브레이크뉴스

이를 위해 대구시와 동구청, 그리고 지역구 국회의원이 해법을 찾느라 고심 중에 있지만, 당초 MB정부 들어 늦춰진 시간 등으로 지체되어 온 원초적 고질 때문에 여건은 그리 녹록해 보이지 않는다.

입주는 시작되고, 기반시설들도 점차 모습을 드러내는 데 정작 신도시다운 면모가 보이지 않는다.
 
적어도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인프라는 동원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허허벌판이고 언제나 이런 인프라들이 들어설지조차 감이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 주변에선 정주여건을 놓고 이것저것 벌써부터 시끌시끌하다.

동구청은 이들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시점과 직원들이 거주하게 될 주거시설의 준공시점이 약 1년 이상 차이가 나면서 이들이 이용해야 할 식당이나 소매점 등의 편의시설이 고민거리다.
 
중앙신체 검사소와 같이 먼저 입주를 한 직원들의 불편은 말할 것도 없고, 올해 입주가 예상되는 기관의 직원들 역시 이런 불편을 감수해야 할 형편이기 때문에 담당 행정기관인 동구청으로서는 여간 난처한 상황이 아니다.
 
특히 중앙신체검사소는 직원들 뿐 아니라 이곳을 찾게 될 수검자 1만 2천여 명 역시 똑같은 불편을 겪어야 할 판이다.
 
입주와 기반시설이 함께 톱니바퀴가 맞춰져 갔다면 다른 기관들의 이전 역시 앞당겨졌으리란 예상도 이래서 나온다. MB 정부의 혁신도시 건설 원점 재검토 방침은 이 문제를 야기시킨 직접적인 원인으로도 지목된다.

그러나 이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점은 다른 곳에 있다. 신서혁신도시가 태생 전부터 안고 있는 문제는 임대주택의 비율이다.
 
2005년 혁신도시지구로 선정되기 전 이곳은 국민임대주택지구로 지정되어 있었다. 당시 족쇄로 남아 있는 임대주택 비율 50%가 지금도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제한된 땅에 이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민간 사업자의 일반 아파트 분양은 물론이고, 전체적으로도 명품 도시를 추구하려던 대구시와 동구청의 계획은 물거품이 될 판이다.

때문에 대구시와 동구청은 어떡하든 임대주택 비율을 20%아래로 끌어내리고, 대신 일반 주택(아파트, 단독주택)의 비율을 높여 주거 요건을 개선시킨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유승민 의원도 대구시와 동구청과 함께 국토해양부와 끊임없이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지만, 정권 말기에서 이 문제를 결정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시와 동구청 관계자들은 “국토해양부가 임대주택 비율의 조정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고는 있지만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다음에야 이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협의를 할 것으로 보이며, 결정도 그 때나 돼서야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 같다”고 예측했다.

임대주택의 경우, LH공사가 지난 해 5월과 8월 일반과 임대형으로 두 번의 분양을 했다.
 
올해는 ㈜ 서한이 3월과 6월에 각각 479세대와 429세대를 분양할 예정이고, LH공사도 지난해에 이어 6월 492세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아파트 외에 단독 주택의 경우에도 503필지가 이미 계약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포크레인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교육 문제도 서둘러 매듭을 지어야 한다. 혁신도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과 맞물려 1지구와 2지구로 나뉘어 건설될 예정인데, 초등학교 2, 중학교 1, 고교 1개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 중 공공기관 및 관계자들이 주로 거주하게 될 1지구에는 (가칭)혁신초등학교가 2014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2지구는 201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중학교는 2016년, 고등학교는 2018년이나 되어야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은 초등학교 1개만이 들어설 예정인 관계로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심각한 불편이 예상된다.

동구청은 이 같은 교육과 주택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대구시와 협의, 인근 부도심권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다행히 신서혁신도시는 다른 혁신도시와 달리 도심권과 맞붙어 조성되고 있어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동구청은 별도로 조성중인 혁신도시 진출입로를 빠른 시일내에 준공해 왔다 갔다 교통망을 대체하겠다고 대안을 제시해 놓고 있다. 

또 하나 문제는 신서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인근에 조성되는 의료단지 역시 성공적으로 조성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의료단지의 성공은 기업의 유치가 가장 절실하다. 기업의 유치는 혁신도시의 명품도시건설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구시와 동구청이 추산하고 있는 의료단지 생산유발효과는 약 38조원으로 명품도시를 위해 38조원이 쏟아지는 것이다.
 
때문에 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서는 대기업 및 괜찮은 의료관련 기업들이 대거 유치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다행히 DGIST 부설 한국 뇌 연구원이 4일 입주를 위한 기공식에 착수했고, 앞으로도 기업의 공사착공 소식은 계속해서 들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명품도시는 이곳에서 거주하고 살게 될 입주민들이 편리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상가의 건축 소식이 계속 이어져야 하는데, 불행히도 아직 상가를 짓는다는 소식은 한 건도 들리지 않는다.
 
실제 상업용 땅 분양은 이뤄졌지만, 동구청에 접수된 상가 및 모텔 건축 허가 신청은 한 건도 접수된 것이 없다.
 
이에 반해 상가 등 상업용지로 분양된 땅은 평당 1백만 원씩 상승했다. 때문에 상업용지로 분양받은 이들이 건축물은 짓지 않고 부동산 차익만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대구시 혁신도시지원단 관계자는 “일반적 도시조성과 달리 혁신도시의 경우, 기관과 기관 주변의 인프라 등이 모두 갖춰진 상황이 되어야 그때서야 비로소 일반상가 및 상업지구가 형성되는 것 같다 ”며 “신서혁신도시의 경우도 주거 등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