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부산300만, 대구는40만화소 무늬만 CCTV

김원구 의원 CCTV 개체 및 통합관제센터 설치 촉구

정창오 기자 | 기사입력 2013/03/12 [11:01]

부산300만, 대구는40만화소 무늬만 CCTV

김원구 의원 CCTV 개체 및 통합관제센터 설치 촉구

정창오 기자 | 입력 : 2013/03/12 [11:01]

▲ 대구지역 CCTV는 대부분 저해상도로 그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 정창오 기자

최근 강력범죄는 매년 8.5%씩 증가하고 있고, 교통사고 등 생활안전사고도 매년 7%씩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이 갈수록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CCTV통합관제센터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어 시민 안전을 위해 대구시가 나서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구시의회 김원구 의원(달서구, 행정자치위원장)은 12일 열린 제213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CCTV통합관제센터 설치의 필요성과 실효성 있는 CCTV통합관제를 촉구하면서, “통합관제센터 설치로 종합적인 도시관제 기능 수행과 범죄예방, 어린이 안전, 교통단속, 생활 안전사고 및 시설물 안전관리 등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지금까지 전국 88개 시․군․구에서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29개 기초자치단체가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지만, 대구시는 8개 구·군 중 수성구만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을 뿐 나머지 7개 구·군은 2015년도에 설치할 예정으로 있어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실정이다.

이렇게 CCTV통합관제센터 설치가 저조한 것은 전액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이 아니어서 구․군이 구축비와 연간 운영비를 부담하기 어려운데다가 관제센터 구축을 위한 자체 공간마련도 쉽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이에 김원구 의원은 'CCTV통합관제센터 설치 필요성'에 대한 정책제안으로 ▶재정상의 어려움으로 통합관제센터 구축이 어려운 구․군에 대해 부족한 구축비의 일부를 대구시가 지원 ▶자체 공간확보가 어려운 구․군은 대구시가 통합관제센터 구축에 필요한 공간을 마련해 줄 것을 제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대구시에는 방범용 2천 33대, 초등학교안전관리용 2천 223대, 교통관리용 464대, 재난관리용 71대 등 모두 6천 364대의 CCTV가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이중 41만 화소급의 저해상도 CCTV가 65%나 되어 사물의 식별이 어렵고, 특히 야간이나 우천시 형체조차 제대로 구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김 의원은 “범죄예방 등에 있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실효성있는 CCTV통합관제’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면서 “부산시의 경우 이미 300만 화소급으로 개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대구시도 방범용 CCTV만이라도 고해상도 CCTV로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한 “대구시민이 가장 절박하게 요구하는 민원인 CCTV설치 요구를 방치해서는 안 되며, 시민의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한 구․군 통합 관제센터의 조속한 설치, 고해상도 CCTV로의 교체로 급변하는 사회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