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갈등 넘어서는 영호남 상생이 보인다

국회 동서화합포럼 상대지역 예산 챙겨주기 훈훈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4/11/05 [12:34]

갈등 넘어서는 영호남 상생이 보인다

국회 동서화합포럼 상대지역 예산 챙겨주기 훈훈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4/11/05 [12:34]

영호남 지역 갈등을 허물기 위한 국회의원들의 모임인 국회동서화합포럼의 역할이 두 지역간 소통의 창구는 물론, 지역발전을 위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4일 서울에서 열린 동서화합포럼에서는 서로가 상대방 지역의 예산을 챙겨주려는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훈훈한 모습을 연출했다. 경북은 전남 예산을 챙기고 전남은 경북을 신경 썼다는 평이다. 참석한 모 의원은 “상생 발전을 위한 의원들의 의지를 보여준 자리였다”며
 
“두 지역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챙길 것은 챙겨주자는 공감대가 만들어진 것 같다”고 평했다.특히, 이번 모임에는 두 지역 광역단체장과 광역의회 의장 및 기초자치단체장 등이 동석해 국회의원 차원의 협력을 넘어 본격적인 지역 상호간 협력에 나서는 모습이다.
 
▲      © 경상북도 제공

이날 포럼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안으로 지목된 것은 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과 관련된 네임 사업 예산이었다. 이미 두 대통령 생가를 방문했을 때 약속이 됐던 부분으로 두 지역 정치권은 가장 우선점으로 이 부분을 거론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경북·전남 상생 협력 과제로 조선 감영 및 목(牧) 등 복원을 위한 조선감영 역사고도 관광자원화사업과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 등 2건에 대해서는 조속히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국비확보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 양 지역의 화합과 우의를 다지는 교류사업으로 국토 끝섬(동쪽 울릉도+서쪽 가거도) 주민 상호방문과 1일 명예지도사, 경북-전남 공무원 교류, 경북-전남 생활체육 교류전, 지역 농특산물 331장터 공동 운영,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 네임 활용사업 등 5건에 대해서도 공동 추진할 것을 합의했다.

이외에도 경북은 김관용 도지사가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 봉화~울진간 국도 확장, 해외통신망 인증랩 구축 등 30건 2784억원을 건의했으며, 23개 시군의 주요 현안사업 중 반영되지 않은 951억원에 대해서도 추가 건의했다.

전남은 송정~목포간 호남고속철도 건설, 목포~보성간 남해안철도 건설,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확장 등 7대 현안과제 해결을 주문했고,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전남도내 22개 시·군 예산 가운데 누락된 1천196억원을 국회에서 증액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철우 의원(김천)은 “지방은 인구 감소로 선거구마저 위협을 받는 고사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영남과 호남이 화합해서 위기의 지방을 살리는 데 동서화합포럼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으며, 전남의 이윤석 의원(무안-신안)도 “지금 우리는 망국적인 지역 갈등 구조를 해결해야 할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며 “지금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의 미래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것이다. 지역화합이야말로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의 근본임을 다시 깨달아 동서화합포럼을 통해 영호남이 상생하고 공동번영하는 협력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상북도 제공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이완영 의원은 두 지역의 대표 공항을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짓자는 제안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전남 무안의 공항을 김대중 공항으로, 남부권신공항을 박정희 공항으로 명명하자는 얘기다.두 정치권은 이 제안에 공감하며 향후 전직 대통령의 이름을 딴 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구미 갑 심학봉 의원도 박정희 대통령 유품전시관 건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면서 내년도 국비 확보 시 협조를 요청했다. 심의원은 “올해초 1월 국회동서화합포럼 소속 의원들과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기념관은 기록영상실, 기념품샵, 수장고 등이 배치된 전시동과 컨벤션동으로 구분되어 있었다”면서 “이에 반해 박정희 대통령의 대부분의 유품들은 수장고가 없어 구미시 선산출장소 창고에 보관 중이며 유품 훼손 위험성이 높은 상태로, 예산 확보 문제 등으로 전시관 건립 진행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달 29일 지역 국회의원실 정책보좌관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국회 내 현장 대응팀을 가동하는 등 국가예산 10조원 대를 지켜내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 이날 ““지금이 동서화합의 골든타임이다. 진정성을 가지고 동서 화합을 넘어 상생의 길로 나서자”며 “국가발전의 양대 축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면 우리 힘으로 통일 대한민국을 만들어 후손이 자랑스러워하는 강하고 튼튼한 미래를 만들어 물려줄 수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5일 광주에서 열리는 영호남 대통합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해 두 지역의 상생이 곧 대한민국의 발전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낙영 행정부지사는 고청에서 열리는 영호남 전진대회에 경북을 대표해 참석할 예정이다. 이같은 영남과 호남의 상생무드가 무르익으면서 지역 주민간의 갈등의 깊이도 점차 엷어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경산시에 거주하는 이 모씨(57세.남)는 “지역과 사람의 살아가는 방식의 차이 뿐인 것을 마치 잘못된 것인양, 모두가 그런 양 비하해 온 측면이 없지 않다”며 “다름을 인정하고 그 다름을 이해하고 알서로에게 유익할 수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이 씨 뿐 아니라 많은 경북 지역주민들이 호남을 이해함과 동시에 경북의 잘못된 것은 없는지를 돌이켜보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음이 눈에 띄고 있다. 바야흐로 두 지역의 상생을 위한 노력이 점차 현실화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다가오는 듯 하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