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기고>도소매업,서비스업통계조사에 즈음해

브레이크뉴스 | 기사입력 2007/06/01 [18:02]

<기고>도소매업,서비스업통계조사에 즈음해

브레이크뉴스 | 입력 : 2007/06/01 [18:02]
 
 
  통계청에서는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부문에 대한 고용, 경영실적, 사업장 면적, 구조변화 등 경영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료와 지역별 경제지표 개발 및 확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5월28일부터 6월 21일까지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통계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이번에 실시되는 2006년 기준 조사는 1988년에 최초 실시 후 제17회째 실시되는 조사로 통계작성 단위를 세분화하여 산업세세분류(시․도는 세분류) 단위까지 12만개 표본, 390개 업종을 조사하게 되고, 재정경제부, 산업자원부, 한국은행 등 52개 기관의 61개 부서에 설문을 실시하여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는 등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조사항목을 보완하였다.

  조사자와 응답자 친화적인 조사표 및 조사지침서 작성과 임시조사원의 확대, 자기기입식 조사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조사표와 조사지침서를 조사자 및 응답자 친화적으로 작성, 현지 조사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였다.

  또한, 응답자 편의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인터넷 조사 참여를 확대하도록 하였고, 통계작성 세분화에 따라 우리지역에서도 사업체를 9,334개에서 15,248개로 표본사업체를 확대하였으며, 표본추출방법도 표본의 크기를 일정하게 정하고 추정량의 분산을 보다 작게하여 정도를 높인 최적배분방법인 네이만법으로 개선하였다.

  조사대상 업종은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부동산 및 임대업, 사업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업,  기타 공공, 수리 및 개인서비스업(회원단체 제외) 이다.

  조사항목은 기본항목으로 사업체명, 홈페이지, 소재지, 대표전화번호 등 사업체 일반사항과 사업내용, 조직형태, 일일평균 영업시간, 전자상거래 활용현황, 사업실적 등 10개 항목과 업종 특성에 따라 추가되는 특성항목으로 도소매업통계가 4개항목 서비스업통계가 6개 항목이며, 본사조사항목 6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게 된다.

  조사방법은 대구경북지방통계청 담당공무원 또는 임시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하여 응답자를 만나 조사표를 작성하는 면접조사 방식이 원칙이나 사업체에서 응답자 직접 기입방식 및 인터넷 조사방법을 원할 경우 면접조사와 병행하여 실시한다.

  이번조사에서는 사업체기초통계조사 조사구 설정 과정에서 파악한 유고사업체를 모집단 명부에서 제외시킴으로서 휴업, 폐업 등 유고사업체를 사전에 제외한 후 표본사업체를 선정하는 등 본 조사의 기획에서부터 조사의 실시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연구와 준비로 정확한 통계 생산을 위해 노력했다.

  응답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실한 응답 없이 조사기관 만의 노력으로는 정확한 통계 생산은 불가능하다. 이번 조사에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는 조사 내용이 통계법에 의해 엄격히 비밀이 보호되고 통계목적 이외 사용되지 않으며,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는 조사 기간동안 적극 협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란다.

대구경북지방통계청장  김종온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