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성주 사드 배치에 지역정가도 불만 UP

도입에서 배치까지 불투명한 절차와 朴 정부 비난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6/07/13 [17:49]

성주 사드 배치에 지역정가도 불만 UP

도입에서 배치까지 불투명한 절차와 朴 정부 비난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6/07/13 [17:49]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이성현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사드 성주 배치 결정과 관련해 지역 사회가 시끄럽다. 성주군을 포함하고 있는 경상북도는 사드 성주배치 결정에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3일 성명을 통해 성주군민과 경북도민들은 그 결정 과정과 절차 면에서 납득하기 어렵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성주군 배치는 국가안보 차원에서 불가피한 결정이었을 것이라는 난해한 입장도 내놨다. 이를 두고 김 지사가 경상북도에 사드 배치를 사실상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다른 멘트를 통해서도 김 지사의 수용 의혹은 이어진다. 김 지사는 국가 안보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감내해야 하는 희생과 불편에 대해 정부가 지역경제의 어려움 등을 충분히 헤아려 납득할 만한 수준의 안전과 환경, 지역발전 등의 대책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이면서 다만, 정부가 성주 군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기 위한 긴밀한 협의와 노력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경상북도는 이러한 전반적인 요구를 반영한 후속조치 진행을 지켜보면서 성주군민들과 뜻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정가 일각에서는 칠곡군 이야기가 나올 때만 해도 직접 칠곡을 찾았던 김 지사가 성주 이야기 때는 방문이 이뤄지지 않았던 점 등을 비교하며 사실상 김 지사가 수용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해석했다.

 

정치권도 이날 술렁거렸다. 고령.성주.칠곡이 지역구인 이완영 의원을 비롯한 대구경북지역 21명의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시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성주가 배치지역으로서 한반도 최적임을 국민이 인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정기준과 절차의 투명한 공개, 주민들과의 충분한 대화를 주문했다. 특히, 사드의 설치에 따른 레이더 전자파의 진실을 제대로 알릴 것과 배치지역에 대한 국책사업 지원 등 인센티브 마련 등 종합적 대책을 주문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지역구 출신이지만 추경호, 유승민, 백승주, 김부겸 의원 등은 나타나지도, 서명도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사드 도입 자체를 반대하고 나섰다. 더민주 경북도당 오중기 위원장은 사드배치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과 주민의 안전보장 없는 사드배치는 반대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한반도에 사드배치는 몇 가지 의혹이 해소되지 못한 상태다. 국내 사드 배치는 결국은 미군기지를 보호하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사드배치는 중국을 자극해 북한에 대한 효과적인 대북제재 공조가 훼손될 것임을 강조하고 군사적 실효성과 자주적 주권 결정과정, 주민의 안정성 확보가 없어 보인다사드 배치는 지역갈등만 증폭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사드 배치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행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구시당도 논평을 내고 사드의 한국 배치는 눈 먼 충정(忠情)으로 한반도 외교안보를 나락에 빠트 결정이라고 단정 지었다. , 이번 결정을 박근혜 정부 외교안보의 무능, 졸속, 독선의 결정판이자 매우 위험한 안보도박이라고 묘사했다.

 

다른 지역에서도 이번 결정에 대한 우려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의원(경남 양산을)사드 배치지역으로 양산 이외의 지역이 결정된 것은 경남·부산의 주민들의 안전을 고려하면 다행이라면서도 한반도 평화와 국민의 안전 그리고 가뜩이나 불안한 경제상황과 북핵을 둘러싼 다자외교 상황을 고려하면 잘된 결정이라고 할 수 없다.”사드 배치지역을 둘러 싼 졸속적인 사업추진으로 전국적인 혼란을 불러일으킨 데 대해 정부가 사과하고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서도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