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조원진, 노후산단 친환경적 조성 촉구

공원·녹지조성 등 제한적 친환경 조성 위한 예산 지원 필요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6/10/11 [19:27]

조원진, 노후산단 친환경적 조성 촉구

공원·녹지조성 등 제한적 친환경 조성 위한 예산 지원 필요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6/10/11 [19:27]

 

  ©정창오 기자

【브레이크뉴스 대구】이성현 기자=대구의 서대구산업단지, 3산업단지 등 노후 산단 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환경개선이 수반되지 않은 재생산업단지 조성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조원진 의원(새누리당 최고위원, 대구 달서구병)이 대구지방환경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구에서 진행 중인 노후산단 재생사업인 서대구산업단지와 제3산업단지의 재생시행계획에서 환경기초시설(·폐수처리시설) 설치·개선, 분류식 관거정비 등 환경개선에 주요한 사업이 제외되거나 미미한 수준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생시행계획에 따르면 재생산업단지 사업이 도로 정비·확장, 산단지원센터, 주차장 설치 등 산업단지 기반시설 조성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공원·녹지 조성, 오염물질 배출업소 입주제한 등 제한적으로 환경개선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산업단지의 경우 사용하던 하수종말처리장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하수종말처리장은 보통 생활하수와 같이 오염도가 높지 않은 오수에 대한 처리는 가능할지 몰라도 산업단지에서 나오는 폐수와 같이 오염도가 높은 오수에 대한 처리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두 산업단지의 재생사업에는 반드시 폐수종말처리장의 설치가 우선되어야 하나, 폐수종말처리장 설치를 위한 예산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폐수종말처리장 설치가 어려울 경우, 최소한 현재의 하수종말처리시설을 합류식이 아닌 분류식으로 시설을 개선해 비가 왔을 경우에도 우수는 따로 흘려보내도록 하여 하수종말처리장의 처리용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현재의 산업단지 하수관거는 비가 왔을 경우 우수와 하수, 폐수가 함께 처리가 되는 합류식으로 되어 있어 하수종말처리장의 용량이 우수로 인해 쉽게 초과될 가능성이 있고, 이같이 용량이 초과될 경우 초과된 오수는 그대로 방류가 되어 하천의 오염도가 크게 높아질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구지방환경청에서는 두 산업단지의 재생사업에 대한 계획서를 검토하고, 친환경 재생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개선의견을 제시하기는 하였으나, 산업단지 재생사업의 사업비가 국토교통부 50%, 사업자 50%로 추진되어 국토교통부 입장에서는 환경개선 측면보다는 개발 측면에서 예산을 편성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개선에 대한 예산반영은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드러났다.

 

조원진 의원은, “대구 노후산단 재생사업이 산단 기반시설 조성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단지로 인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지 않고는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은 허상에 불과한 만큼 대구시와 환경부에서는 친환경 재생산업단지로의 조성을 위한 예산지원을 충분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