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주시, 신화랑풍류체험벨트 화랑마을 조성사업 순항

화랑정신과 문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한 체험·관광·휴양단지

김가이 기자 | 기사입력 2017/05/30 [13:49]

경주시, 신화랑풍류체험벨트 화랑마을 조성사업 순항

화랑정신과 문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한 체험·관광·휴양단지

김가이 기자 | 입력 : 2017/05/30 [13:49]

【브레이크뉴스 경주】김가이 기자=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화랑도의 발상지 경주에 신라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한 '화랑마을'이 조성된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의회정치에 비견되는 화백제도를 비롯해 충·효·의를 기반으로 문무를 겸한 전인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했던 화랑도 정신, 원효의 호국 일심 화쟁사상, 그리고 조선 후기 경주 용담정을 중심으로 만민평등을 설파했던 최제우의 동학사상 등 고대 국가 형성기부터 조선 후기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정신의 요체가 될 수 있는 위대한 사상과 정신들이 모두 경주에서 발아됐다.

 

특히 화랑의 정신과 문화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을 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정신계몽과 교육제도의 혁신을 이끌어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하고 가치 있는 정신적 이념이며 실천 덕목으로 오늘날 정신문화의 시대가 요구하는 고귀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경주시는 이러한 민족정신의 원류인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현대적 시각에서 재조명해 글로벌 체험교육과 관광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교육·관광·휴양단지 조성을 위해 신화랑풍류체험벨트 ‘화랑마을’을 조성하고 있다.

 

▲ 화랑마을(조감도)     © 경주시 제공

 

이 사업은 문체부의 3대 문화권사업의 핵심 선도사업으로 총사업비 1천9억원(국비 595, 도비 80, 시비 334)의 예산을 투입해 석장동 산 105번지 일원 28만8천749㎡ 부지에 전시관, 교육관, 생활관, 명상관 등 주요시설과 어울림마당, 화랑무예체험장, 자연학습장, 국궁장, 야외무대, 상인암동굴, 도전모험시설 등 체험시설을 조성한다.

 

또한 화랑공원, 휴양·치유생태숲길, 참살이 마당, 야영장, 수의지 폭포, 김유신의 길 등 부대시설을 겸비해 옛 신라의 화랑 정신문화와 연계한 힐링·체험 공간으로 만들어 진다.

 

그동안 시에서는 지난 2010년 12월 중앙투융자심사 및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편입용지 보상, 문화재 시·발굴 등 사전 이행사항 등을 거쳐 2013년부터 토목 기반공사에 착수해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며 연내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화랑마을이 완공되면 인근의 김유신 장군묘, 송화방, 승무전, 금장대, 임신서기석 발견지 등의 우리 민족의 얼이 살아 있는 현장과 연계한 체험형 교육과 휴양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역사문화관광과 더불어 교육과 휴양이 어우러진 글로벌 힐링도시로서의 면모를 일신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천 년 전 신라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하는 테마를 완성하고 이와 연계한 풍부한 역사문화자원과 접목시켜 우리나라 최대의 신화랑풍류체험벨트로서 천년고도 경주의 새로운 관광메카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경주시청 의회, 영천시청 의회, 한수원, 경찰등 출입합니다. 기사제보:gai153@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