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완영,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7/06/05 [04:57]

이완영,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7/06/05 [04:57]

【브레이크뉴스 경북 】이성현 기자=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 역사 연구 및 복원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가야 역사의 대표적인 도시축인 영호남 주민들이 반기고 있다.

 

당시 문대통령은 2차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고대 가야 역사 연구・복원 사업은 영・호남 간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며“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정책과제에) 꼭 포함시켜 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대통령의 이같은 의지에 가야권 도시들이 상당한 기대감을 지니고 있다. 특히, 가약 역사의 대표적인 도시인 고령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자유한국당 이완영 국회의원은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제정을 촉구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4일 문재인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을 환영하면서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재차 촉구했다.

 

이 의원은 제 19대 국회시절인 2015년 4월 결성된 ‘가야문화권 지역발전을 위한 포럼(회장 주승용(국민의당)’에 간사를 맡고 있다. 그동안 포럼은 국회기획전시회, 공청회, 토론회 개최, 결의문 채택 등 역사에 묻힌 가야국의 문화를 국민과 세계에 알리고, 영호남에 걸친 가야문화권에 대한 개발 및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데 힘써 왔다.


특히, 포럼에는 영호남에 걸친 가야문화권 25개 지역의 국회의원과 시・군 자치단체장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별도의 만남과 계획을 공유하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큰 점수를 준 영호남 화합을 이미 이들은 하고 있는 셈이다.

 

이 의원은 20대 국회인 지난해에도 해당 법안을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 발의했는데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심사가 진행 중이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은 영호남에 걸친 우리 민족의 문화적 자산인 가야제국의 문화유산을 발굴·복원·정비하고 가야문화권을 통합적 광역 관광기반으로 조성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특히, 가야문화권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고, 문화융성을 통한 소통·교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하자는 공통된 주제도 담고 있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이완영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가야문화권 연구・복원에 대한 추진의지에 공감하며 환영의 뜻을 표한다. 오랜 기간 준비해 온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제정이야 말로 가야사가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 중 하나라는 점을 전 국민과 세계에 알리는 것인 만큼 법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가야는 한국 고대사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와 함께 문화적·정치적으로 당당히 4국 시대를 이루며 520여년간 존속했던 국가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가적 지원과 관심에서 소외되어 왔고, 우리 스스로 평가 절하해 역사에서 잊혀져 왔다”며 “더구나 일본이 가야국을 임나일본부라고 역사왜곡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가야국의 역사 바로 세우기는 매우 중요하며, 이 문제는 여야, 정부와 국회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