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종합뉴스
경제/산업
포항시 외지업체에 잠식당한 지역의 현안사업 논란 거세
오주호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7/11 [01:5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 경북 포항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지역기업의 역차별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포항시는 남구 대잠동 옛 삼일 화물터미널 부지에 GS자이 아파트 건설을 허가했다. 총 5.199억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34층 12개동 1.567가구를 건설하는 대규모 아파트건설사업이다. GS자이는 지난 2015년 10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 12월 완공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 사업은 당초 지역 대표 건설업체인 S사가 사업참여를 희망하였으나 사업추진과정에 이 지역이 준공업지역에서 주거지역으로 바뀌면서 특혜논란이 빚어져 지역기업이 참여할 경우 특혜시비가 재연될 까 결국 외지업체에 건설사업권이 넘어갔다. 이에 사업비용과 금융비용, 부대비용까지 총 1.000억원대에 이르는 역내 자금(수익)이 외지로 유출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 4월 양학그린공원 등4곳에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 협상대상자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단독제안한 학산공원은 협성건설, 장성공원은 서해디앤씨(주)가 선정됐고 환호공원은 1순위 (주)아키션, 2순위 부영주택, 양학공원은 1순위 (주)세창, 2순위 구일산업개발(주)이 협상대상자로 최종 결정됐다.당초 민간공원조성사업 제안자는 덕수공원을 제외하고 근린공원별로 최고 3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나 최종 선정자는 양학공원 세창을 제외하곤 모두 외지업체다.

 

지역업체들은 민간공원 조성사업은 지역업체가 지역실정에 강해 사업추진이나 민원에 경쟁력이 높아 낙찰될 경우 특혜시비가 불거질까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사업참여에 따른 이익보다 사업참여에 따른 부대비용, 즉 협찬이나 찬조, 기부금, 장학금 요청 등 사업비에 비해 더 커질 우려가 있어 사업참여 자체를 꺼리고 있다고 귀띔했다.

 

포항국제불빛축제 용역 3억5.000만원의 경우도 서울업체 2곳과 지역업체 2곳이 입찰했지만 서울업체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이유는 제안서와 아이디어가 좋았다는 것이 전부다.이와 관련 지역업체는 단순 자율경쟁을 할 경우 연매출 500억원에 직원만 100명인 서울업체에 경쟁 자체가 불가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경주나 안동, 예천의 경우 경북 지역업체로 묶어 지역업체에 경쟁력을 부여하거나 지역업체 컨소시엄 형태로 입찰을 받아 지역업체를 보호하고 있지만 포항시는 유독 이 같은 지역업체에 대한 배려나 보호책이 없다고 강변했다.

 

결국 이 같은 포항시 행태로 인해 상도동 A아프트와 오천읍 B아파트의 경우 외지업체가 시공하면서 부실시공으로 그 피해는 입주민들이 고스란히 안고 있다. 이에 포항시는 시공사가 외지업체라 뚜렷한 해결책도 대안도 없이 차일피일 준공허가만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포항시도 용역이나 소규모 발주, 하도급 등에 대해 지역기업체에 일감이 돌아가도록 조례 제정이나 입찰액 상향 조정 등을 통해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역경제활성화차원에서도 이 같은 지역기업에 대한 역차별을 개선해 지역기업에 대한 일감주기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S건설사 사장 P씨는 “평소 포항시는 장학금이나 협찬 요구를 남발하며 지역기업이 지역경제활성화의 주축이 돼야 한다고 외치면서도 정작 대형사업추진에는 지역업체를 제외시키고 있다며 “포항시민도 외지업체가 하면 로맨스고 지역업체가 하면 스캔들로 치부해 결국 시와 시민 모두가 죽 쑤어 남주는 행태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제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회 담당 오주호 기자입니다. 살기좋은 포항을 만드는데 부족함 힘이나마 보태고 싶습니다.
phboss7777@naver.com
 
ⓒ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공원화 현안사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