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포항흥해 덕성리 농지성토 현장 인근주민과 마찰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7/10/02 [19:41]

포항흥해 덕성리 농지성토 현장 인근주민과 마찰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7/10/02 [19:41]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포항시 북구 흥해읍 덕성리 농지성토 현장을 두고 인근 주민이 지반 침하등의 이유를 들어 반발 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A 씨는  올1월 덕성리 52번지 3329㎡(1007평)를 취득해 경작을 목적으로 지난 1일부터 성토공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인근 주민 B씨(여)는 공사가 시작되면서 사토를 운반하는 트럭 진입도로가 주택에 인접해 지반 침하 등이 우려된다며 포항시에 민원을 제기했다.

 

하지만  토지소유자 A씨는 법적인 하자가 없는데도 공사 방해가 지속된다면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맞서고 있어 양측의 갈등이 확산될 전망이다.

 

▲     © 포항시 흥해읍 덕성리 52번지 성토현장       오주호 기자


A씨는 지난 7월 덕성리 51-2번지외 1필지(42㎡)에 대해 사토작업 공사중 포항시에 B씨의 주택에 피해가 있다면 책임을 지겠다는 양해각서를 제출했고 2027년까지 포항시에 도로점용허가(콘크리트 수로복개)를 받아 사용하고 있어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반면,  민원을 제기한 주민 B씨는 성토 높이가 생각보다 높아 폭우시 침수우려가 있고 지반 침하로 담장 등이 손실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     © 포항시 흥해읍 덕성리 52번지 성토현장에 반입된 검은사토     오주호 기자


특히, B씨는 반입되고 있는 사토의 경우 농지에는 부적합하게 보이는 시커먼 불량 흙이 반입되고, 세척기 없이 덤프트럭이 운행해 인근 도로가 진흙투성이라고 말했다.

 

현행 농지법에는 '농지 성토는 연접 토지 보다 높거나 해당 농지의 관개에 이용하는 용수로 보다 높게 성토하지 아니할 것 우량의 토지를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현장 관계자는 “시커먼 사토가 소량 들어왔지만 지금은 양질의 사토만 반입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살수 작업 등을 철저히 해 통행 차량과 인근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지소유자 A씨는 "반입되는 사토에 대해 꼼꼼히 챙기지는 못하지만 공사업체 측에 우수한 사토를 사용해 달라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논란이 커지자 포항시가 중재에 나섰다. 시는 B씨 주장을 일부 수용해 진입로 이전 등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양측에 제시하고 있지만 B씨가 기존 진입로 철거를 먼저 요구 하고 있어 민원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기존 진입로를 먼저 철거하는 것은 현재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허가 가능한 토지를 먼저 물색하고 가능하면 진입로를 이전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 B씨는 현재 포항시 모 단체 회장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가 중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단체는 봉사단체인데 이 일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내 재산 보호를 위해서라면 회장직을 당장 그만 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현장의 농지 성토용 사토는 흥해읍 초곡지국 호반베르디움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흙으로 25톤 덤프트럭 550대 분량이 반입될 예정이다. 지난 1일 하루 반입된 사토는 25톤 덤프트럭 51대 분량 이었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