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규모 5.4 포항지진 대처 능력 돋보였다

이우근 동해안취재국장 | 기사입력 2017/11/16 [20:37]

규모 5.4 포항지진 대처 능력 돋보였다

이우근 동해안취재국장 | 입력 : 2017/11/16 [20:37]
▲ 이우근 본지 동해안 취재 국장    

이제 한반도는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게 확인됐다. 지난1978년 관측 이래 가장 강력했던 규모 5.8의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이달 15일에는 포항에서 규모5.4 강진이 발생했다. 아직도 여진으로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이제 우리 국민들도 지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야 겠다. 원전의 안전 관리와 내진 설계 기준 강화, 활성단층에 대한 연구와 정기적인 재난대피 훈련 등...중장기적인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껏 우리는 나라 밖에서 지진소식이 들릴 때면 우리나라에는 지진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 안도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가 달라지고 있다. 아니, 사실은 오랜 세월동안 크고 작은 지진이 있었지만, 큰 피해가 없었기에 우리나라를 지진 안전지대 인양 착각하고 살았던게 아닌가 싶다.

 

기자는 어제 천재지변(天災地變)앞에 인간이 얼마나 비참해 질수 있는지를 직접 목도했다.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다는 불가항력(不可抗力)의 영어식 표현이 신의 섭리(act of God)라는 사실에 새삼 무서움을 느낀다.

 

규모 5.4의 포항 지진이 발생한 직후 정부와 포항시가 보여준 대처는 평가받을 만하다. 기상청은 지진 발생 19초 만에 조기 경보를 발령했고 곧바로 긴급 재난문자를 국민들에게 보냈다. 포항시와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정치권은 여야 할 것 없이 포항으로 내려왔다. 이번 포항 지진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라는 전례 없는 기록까지 남겼다. 수능을 불과 12시간 남겨둔 시점에서 정부가 전격적으로 연기를 결정한 조치는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혼란과 당혹감에도 불구하고 매우 시의 적절했다. 포항지역에는 16일도 규모 3.8의 비교적 강한 여진이 잇따랐다. 경상북도 지역에서만 60여 군데 학교 시설이 지진 피해를 입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수능 연기를 요청하는 포항 지역 학부모들의 울부짖음을 김상곤 교육부총리에게 전했고, 김 부총리의 건의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재가했다고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긴급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포항 현지를 방문해 신속한 피해 복구와 이재민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독려했다. 지진 피해 속에서도 정부와 민간, 중앙과 지방정부의 대응과 대처가 톱니바퀴 돌아가듯 착착 맞아 돌아가는 모습에서 위안을 삼는다.

 

그렇다고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된다. 언론도 수능 연기에 따른 혼란과 불안을 전하기보다는 수험생들을 격려하고 안정시키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2012년에 기상청이 발간한 한반도 역사지진 기록을 보면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지진이 총 2161회고, 그 중 진도 8~9(규모로는 6.7로 추정)의 강진이 15회 정도였다고 한다. 지난해부터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 경주와 포항, 울산 인근에는 원전이 들어서 있다. 무려 18기가 가동 중이고 5기가 건설 중에 있다. 다행히 아직까지 24기 원전엔 이상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언제 다시 더 강력한 지진에 노출될지 알 수 없기에 참으로 불안하기 짝이 없다. 작년 규모 5.8의 경주 지진 발생 후 진앙지가 월성원전에서 28㎞ 떨어진 지점이라 원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수 시민들은 그 사실을 잊어버렸다. 너무나 쉽게 말이다. 이번처럼 또 지진이 발생하면 그제야 다시 원전 안전을 염려하지만 또다시 잊어버릴지도 모른다. 이래서는 안 되지 않을까? 안전은 안전할 때 지켜야 한다. 원전사고는 너무나 치명적이어서 단 한 번의 사고라도 일어나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만 잠시 경각심이 살아나선 곤란하다. 신고리 5-6호기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건설을 재개하기로 했다. 원전 위험을 우려하는 필자로선 참 아쉬운 대목이지만, 이미 내려진 결정이기에 안전에 만전을 기하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4기는 신고리 3호기를 제외하면 모두 규모 6.5까지만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지질학계에 따르면, 단층구조상 우리나라에선 최대 규모 6.5~7.0의 초대형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기존 원전의 내진 성능을 7.0까지 강화한다고 하지만 이미 지어진 구조물의 내진 성능이 정말 안전하게 보강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설계와 실제 성능은 다를 수 있어서 더욱 그렇다. 망치와 환형 구멍이 발견된 한빛4호기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시공과 관리 부실은 또 다른 암초다. 충분한 안전 여력을 확보할 수 없다면 설계수명 이전 폐쇄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사고가 난 후는 이미 늦다.

 

이제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다. 다행히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에도 불구하고 시민참여단의 과반수 이상은 원전축소정책을 지지했다. 정부의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정책은 재론의 여지없이 유지되어야 한다.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문제를 고려할 때 탈석탄정책도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런 정책이 제대로 가려면 전력 소비에 낭비가 있어서는 곤란하다. 위험하고 깨끗하지 않은 발전소를 자꾸 지어서 싸고 풍족하게 전기를 쓸 생각을 이젠 과감히 버려야 한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고 시민 한 사람 한 사람, 기업 하나하나가 더 이상 소비자로만 머물러서는 곤란하다.

 

 이제 누구나 전력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이미 기술은 우리 곁에 있다. 태양광발전부터 시작해보자. 조선왕조실록에만 441건이 기록되어 있고 세종실록에도 심지어 삼국사기에도 기록되어 있다. 인류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으로 만들며, 자연환경에 대한 외경과 공포를 극복을 하면서 진보해왔다. 바로 과학기술의 발달과 문명이라는 자체가 그 자연재해를 예견하고 그것을 방비하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있다. 그런데, 그 재앙이 번연히 보이는데도 단지 현재시점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혹은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그러한 재앙을 덮어두거나 도외시하는 것은 문명의 발달과는 거리가 멀다 생각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