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DGIST Innovation 2034 혁신선포식 개최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5/02 [18:46]

DGIST Innovation 2034 혁신선포식 개최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05/02 [18:46]

【브레이크뉴스 대구】이성현 기자= DGIST(총장 손상혁)가 2일 DGIST 대학본부에서 새로운 비전인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을 발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과학기술원으로 도약하기 위한 ‘DGIST Innovation 2034 혁신선포식’을 개최했다.

 

▲ DGIST에서 열린 'DGIST Innovation 2034 혁신선포식'에서 손상혁 총장이 혁신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DGIST는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을 새로운 비전으로 발표했다     © DGIST 제공

 

이날 선포식에는 추경호 국회의원, 권영진 대구시장, 강병삼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 엘로디 프랑코리쯔 주한프랑스대사관 교육담당참사관, 지영석 엘스비어 회장, 박오옥 KAIST 교학부총장, 문승현 GIST 총장, 정무영 UNIST 총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김상동 경북대 총장 등 국내외 교육, 연구, 산업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DGIST Innovation 2034 혁신선포식을 개최했다.

 

DGIST 손상혁 총장은 “혁신과 융합이 핵심 키워드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기반 혁신 교육과 융복합 연구가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며 “DGIST의 새로운 비전과 혁신 전략을 대내외에 선포해 과기원으로서의 역할과 추진 의지를 발표하고 비전과 혁신 전략에 대해 DGIST 및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재정립함과 동시에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했다”며 혁신선포식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를 위해 DGIST는 손상혁 총장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해 5월부터 DGIST 혁신발전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내부 구성원들로 조직된 위원회와 전문 컨설팅 업체를 통한 혁신발전전략 컨설팅을 수행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융합인재 양성, 사회적 문제 해결 R&D, 혁신적 연구의 상용화 등을 주된 내용으로 DGIST 혁신발전전략을 마련했다.

 

이날 열린 혁신선포식에서 DGIST는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는 융복합 대학’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하고 이를 위한 3대 혁신 전략으로 ▲교육 혁신(과학기술 미래역량 확충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혁신), ▲연구 혁신(과학기술 발전 선도를 위한 연구 시스템 혁신), ▲가치 창출(과학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제시했다.

 

첫째, 과학기술 미래역량 확충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혁신을 목표로 미래수요에 대응하는 사고 능력 배양, ‘Creativity, Challenge, Collaboration, Care’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 2.0’ 확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추진 전략으로 삼았다. DGIST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이공계 인재 교육 기관으로 인문학 강좌를 넓히는 등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도 습득할 수 있도록 융복합 교육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Collage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 가지 주제를 놓고 과학, 수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공동 강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2034년까지 융복합 인재 6,000명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DGIST는 석박사 생들의 안정적인 교육과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맞춤형 장려금 지원제도(Stipend 제도)’를 2019년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Stipend 제도는 신분이 불안정한 석박사생들에게 장려금(박사 1,400만원, 석사 740만원)을 지급하고 국민·의료·산재 보험을 지원해 연구와 교육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둘째, 연구 성과 기반 구축, 창의·융합형 글로벌 석학 초빙, 창의·도전적인 연구 진흥을 위한 CoE 운영을 통해 연구 시스템을 혁신한다. DGIST는 국내 유일하게 학사부와 연구부가 공존하는 기관으로 학교와 연구소 협업 기반의 연구를 주도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방형 융합연구교육 사업단(Center of Excellence, CoE)을 육성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교원, 연구원, 학생, 외부연구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조직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연구주제는 인류 행복을 위한 글로벌 이슈 및 과학기술적 난제 해결 또는 국가 과학 기술 발전과 지역 강점 기술 중에서 DGIST의 잠재적 연구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된다. 2034년까지 CoE 10개, 세계석학 50명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DGIST는 국가 경제가치 제고를 혁신 전략으로 삼았다.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 창출 및 실용화 연구 활성화, 과학기술기반 혁신형 창업·벤처 활성화, 신산업·일자리 창출을 위한 ‘I&E(Innovation & Entrepreneurship) Park’ 조성을 통해 사회가치 창출에 나선다. DGIST는 학생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비슬밸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비슬밸리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총 1년 교과과정으로 구성된다. 1학기에는 DGIST 연구성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창업하고 2학기에는 투자 유치를 받아 성장하는 창업 모델이다. 또한, DGIST는 유명기업과 공동 출자해 새로운 기업 설립 또는 출자기업 전환 설립 등 기술사업화를 위한 인프라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DGIST는 기존 도제식 교육과 연구 방법, 논문을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아닌 기술의 사업화에 목적을 둔 새로운 형태의 교육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실용적인 연구와 기술을 가진 재학생이 Start-up으로 자연스럽게 신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실용화 연구 프로그램’을 확대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DGIST는 연구소 기업 200개, 유니콘기업5개 설립 등 기술사업화에서도 세계적 수준의 기관으로 성장하겠다고 다짐했다.

 

DGIST는 혁신선포식과 함께 글로벌자문위원회도 개최했다. DGIST글로벌자문위원회는 우수 인재 양성, 과학기술 발전, 산업발전 기여의 3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세계적 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DGIST의 미래 교육 방안, 연구 및 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지영석 엘스비어(Elsevier) 회장, 터키 KOC대학 움란 이난(Umran Inan) 총장, 러시아 모스크바물리기술원(MIPT) 니콜라이 쿠드랴브제프(Nikolay Kudryavtsev) 총장, 일본 이화학연구소 요이시로 마쓰모토(Yoichiro Matsumoto) Executive Director, 한국공학한림원 권오경 회장, 연세대 김용학 총장 등이 참석한 글로벌자문위원회에서는 새로운 시대에서의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주제로 교육, 연구, 상용화 등의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DGIST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DGIST 미래관(Future Cube) 개관식도 열렸다. 연구 성과물 전시 중심의 기존 홍보공간과 달리 DGIST 미래관은 RFID 기술을 활용한 큐브로 주요 기록과 영상을 디지털화했으며 연구 성과를 3D 홀로그램으로 제작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교원 및 연구원들의 연구 수월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성과관리시스템 DRIMS(DGIST Researcher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도 오픈했다. DRIMS는 체계적인 연구 성과 관리로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기관 내 연구 역량을 파악해 연구 목표 수립, 연구 데이터 활용, 연구 성과 확산의 선순환 구조를 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GIST 손상혁 총장은 “20대 국정 전략 중에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이 포함된다”며 “DGIST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혁신인재 양성, 연구 수월성 확보, 국가산업 기여라는 임무를 부여 받았다. DGIST는 임무 수행을 위해 교육 혁신, 연구 혁신, 가치 창출이라는 3대 전력을 세웠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개원 30주년이 되는 2034년까지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리더 6,000명 양성, ▲CoE 10개 운영 및 세계적 석학 50명 배출, ▲연구소 기업 200개 및 유니콘기업 5개 설립하겠다”고말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