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김정재 의원,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특구 대토론회 개최

- 포스텍, 테크노파크 등 포항 소재 13개 연구기관 200여명 참여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5/04 [22:03]

김정재 의원,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특구 대토론회 개최

- 포스텍, 테크노파크 등 포항 소재 13개 연구기관 200여명 참여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8/05/04 [22:03]

【브레이크뉴스 경북】오주호 기자= 김정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 포항북)은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영일만 종합발전계획 2차 大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     ©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특구 대토론회 김정재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박명재 의원,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R&D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포항 소재 13개 연구기관에서 200여명이 참여해 영일만 중심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활성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고 토론을 이어갔다.

 

김정재 의원은 개회사에서 “영일만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2차 토론회로서 포항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고민의 자리를 마련했다”며“포항의 유수 대학과 연구기관들이 오랜 연구활동을 통해특구 지정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온 만큼, 포항이 강․소형 연구개발특구의 성공적인 첫 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연구진흥과 김보열 과장은 ‘강소 연구개발특구’의 도입배경과 운영방향, 그리고 향후 일정에 대한 발표를 하고 앞으로 과학기술부 차원에서 강소특구모델의 도입을 위한 시행령 개정과 운영 세부고시 사항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수요자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아갈 뜻을 밝혔다.

 

이어서 대구경북연구원 김병태 박사는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육성 전략’을 주제로 환동해 지역 도시들이 갖춘 R&D인프라를 소개하며, 이들 도시에 대한 연구개발특구 지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     © 국회회관 1소회의실에서 개최한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특구 대토론회

 

또 포항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지적도 짚고 기초․응용․개발연구와 기업지원 및 인력양성 간의 연결고리가 부재함을 지적하면서, 연구개발특구 외 테크노파크, 과학벨트 등 다양한 혁신주체와의 연계를 강화를 제안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임채윤 박사는 유럽연합의 지역 혁신생태계 성공요인 9가지를 제시하며 강소형 연구개발특구의 성공방향을 제시하고 이어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이길우 박사는 일본의 특구 운영 사례와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5개 연구개발특구의 현황을 평가, 분석하며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울산발전연구원 이은규 박사는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역 간 연계 협력을 통한 시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끝으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장효양 본부장은 연구개발특구 운영이 실질적인 산업생태계 조성의 뿌리임을 강조하며, 연구성과가 산업발전, 일자리창출로 이어질 수 있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총 4차례로 계획된‘영일만 종합발전계획 大토론회’는 이날 2차 토론회를 개최하고 향후 제3차‘사통팔달 교통 중심지 포항 발전 방안’ 등 제4차‘살기 좋은 포항 건설 방안’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