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시, 2018년 대구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 수립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8/05/17 [11:18]

대구시, 2018년 대구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 수립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8/05/17 [11:18]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는 내부 직원과 전문가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함께하는 시민도시 대구’를 비전으로 하는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2018년 대구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은 지난 3월 19일 정부에서 발표한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을 기반으로 대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구형 사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실천적 성격의 종합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시와 구·군, 공사·공단의 직원들이 참여한 브레인스토밍(2.23.),시정혁신을 위한 전문가 자문단회의(4.20.)등 혁신의 방향설정 단계부터 조직 내·외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결과이다.

 

대구시는 2018년 시정혁신의 비전을 ‘함께하는 시민도시 대구’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 7개 중점과제 및 28개 세부사업을 설정했다. 3대 전략 및 주요 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략은, ‘포용사회 구현’이다. 시민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개선될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중심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것이다. 인사·예산·성과평가 등 조직 내부의 운영체계 역시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해 ▲인권보장 기반 마련 ▲지진대비 도보용 네비게이션 개발 등 지진대응정책 ▲사회적경제기업 인큐베이팅 사업 ▲IoT기반 독거노인고독사 방지정책 등 9개 세부 과제가 추진된다.

 

또한 ▲’22년까지 5급이상 관리직 여성공무원 임용목표 20%달성 ▲’19년 예산편성 시 사회적 가치 관련 사업투자 확대 등 조직내부운영체계 역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주안점을 둔다.

 

두 번째 전략은 ‘한층 성숙한 협업·협치 행정 실현’이다. 공간제공, 제도 확충을 통해 시민의 시정참여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기관 내·외의 장벽을 허물어 보다 효율적인 시정을 구현하려는 계획이다.

 

▲구·군 단위로 시민원탁회의,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주민이 직접 마을정책을 수립, 집행하는 마을계획단 확대 ▲시민이 제안정책의 실행과정에 참여하는 시민책임 과장제 도입 등을 통해 대구시는 주민참여의 패러다임을 정책 ‘소비자’에서 ‘공동 생산자’로 전환한다.

 

또한, ▲공공자원 공유 확대 정책실시 ▲신기술 플랫폼 구축 ▲TBN‘스튜디오 1039’프로그램 내 달구벌 주간안전브리핑 코너 신설 등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정보공개와 자원 공유정책이 적극 추진된다.

 

기관 간 장벽을 허무는 협업·협치 시정구현을 위해서는 ▲도시재생사업 시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거버넌스 확대 ▲협치·협업·혁신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입 ▲통합예약시스템 확대 등의 과제가 포함됐다.

 

세 번째 전략은 ‘시민 체감형 책임시정 강화’이다. 시민이 원하는 청렴한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청렴시책 협조정도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를 부여해 부서 간 경쟁을 도입하는 부서별 청렴책임제 ▲공무원 행동강령 강화 정책을 추진한다.

 

현장 중심의 미래 지향적 행정서비스 관련 과제로는 ▲건물 내 LTE 기지국을 통한 119 신속구조 서비스 ▲실시간 현장관리 및 민원신속대처를 위한 ‘살피소’ 운영방식 개선 등이 있다.

 

아울러, 대구시는 ▲근로환경의 개선을 시도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청년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고용친화 대표기업’ ▲2027년까지 열대야 30%줄이기를 목표로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대구’ ▲청년 스스로가 청년정책을 기획, 집행하는 전국최고의 민관협치 모델인 ‘청년ON&청년위원회’ ▲화재시 건물 내 요구조자의 규모,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인빌딩(In Building) LTE 기반 Smart 119 구조서비스 등 8개 사업을 혁신 브랜드 과제로 선정하여 중점 추진한다.

 

향후 대구시는 시민참여의 폭을 확대하여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시, 구·군 혁신 전략회의’ 등을 개최하여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대구시 정영준 기획조정실장은 “기관 내외의 협업, 민관 협치를 통해 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혁신 정책이 시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보완해 나가겠다”며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