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포항 해도물놀이장 운영한다는 'H청년회' 알고보니 '들러리'

남구 해도동 물놀이장 편법 운영 논란이 끊이지 않아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8/12 [18:30]

포항 해도물놀이장 운영한다는 'H청년회' 알고보니 '들러리'

남구 해도동 물놀이장 편법 운영 논란이 끊이지 않아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8/08/12 [18:30]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포항시가 연간 2억 원의 혈세를 지원한 남구 해도동 물놀이장(2개월 운영) 편법 운영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포항시가 사실상의 개인 사업에 거액의 혈세를 지원해야 할 만큼 공익에 부합한 시설인 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 과정을 거쳤냐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 물놀이장 시설의 운영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P 시의원이 주도적으로 예산 지원을 이끌어 지난해부터 해도동 청년회로 매년 2억 원의 예산이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 해도동 물놀이장     ©오주호 기자

 

하지만 해도동 물놀이장 시설은 현재 이 같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K 모 씨가 물놀이장 놀이기구 일체의 소유자로 알려지면서 포항시가 2년에 걸쳐 지원한 4억 원은 사실상의 장비 임대료란 지적이 제기됐다.

당초 포항시가 장비 임대를 통한 물놀이장 운영을 계획을 세웠다면 약 6000만 원 선(현재 해도동 물놀이장 설치 기구 규모 추정)으로 추정되는 물놀이 시설을 사들여 해도동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이 같은 혜택을 줄 수도 있었다는 사실이다. 4억 원의 예산으로 포항시 4개 지역에 매년 공익 물놀이장 시설 운영이 가능했다는 결론이다.

결국, 특정인이 사익을 위해 청년회 이름을 공익 성격으로 가장한 물놀이장 시설 유치에 동원했고, 2년째(4개월 운영) 4억 원이나 되는 혈세가 지출되며 특정인들의 배만 불린 꼴이란 지적이다.

포항시가 울산광역시 등 타·시도처럼 공개입찰로 이 같은 물놀이 사업을 추진했다면 사업의 효율성은 물론이고 이처럼 보조사업에 대한 논란도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시민 A 씨는 "관이 주도하는 물놀이 사업은 몇 개 시·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포항시가 공개입찰로 사업자를 모집했다면 예산절감뿐만 아니라 운영의 투명성도 훨씬 높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이 지원된 배경도 개운치 않다. 물놀이장을 운영 중인 김 씨는 "자신이 3년 전 호미곶에서 물놀이장을 운영할 당시 P 시의원이 직접 찾아와 해도동에서 운영해줄 것을 요청해 운영이 이루어졌다"고 말 했다. 하지만 P 시의원은 이를 강하게 부인했다.

 

주민 B 씨는 "물놀이 시설이 없는 포항시에 작지만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장 시설이 생겨 다행스럽다 생각했는데 그 뒷면에 특정인의 배를 불려주는 로비들이 횡행했다는 것에 무척 실망스럽다"고 말 했다.

 

한편, K 씨는 올해 사업이 끝나지도 않은 시점인 지난 5월 포항시로부터 보조금이 지급 되고 6월 H 청년회가 이 보조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미리 이익금 명목으로 3000만 원을 사전에 청년회에 건넸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K 씨의 개인사업에 청년회가 들러리를 섰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의혹 보조금 집행 통장 내역과 관련 서류 공개('17~'18년)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본지가 이같은 사실과 관련 취재에 들어가자 담당공무원이 취재도중 기자들과 나눈 대화 내용까지 미리 K씨에게 알려주는 등의 상식 밖의 행동으로 이들과의 유착 관계도 의심을 받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