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포항시 죽장면 주민들 반환경적 풍력발전사업 반대 촉구

죽장면장 공무원으로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에 경악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8/16 [12:45]

포항시 죽장면 주민들 반환경적 풍력발전사업 반대 촉구

죽장면장 공무원으로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에 경악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8/08/16 [12:45]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은 16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죽장면에 추진되고 있는 풍력발전사업 반대를 촉구했다.

 

이날 대책위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은 "SK D&D가 지난 2016년 전기위원회의 전기사업허가를 받은 후 지역주민의 반대로 포항시가 반려한 전체 24기의 풍력사업을 또 다시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죽장면에 추진되고 있는 풍력발전사업에 관해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이 반대를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오주호 기자

 

이에 "죽장면 가사리, 석계리, 매현리 중심으로 총 72MW 규모의 풍력발전사업은 청정지역의 환경을 파괴하고 삶의 터전을 위협하며 반환경적 개발이다. 사업자인 "SK D&D가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포항시가 다시 불허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청정죽장의 중심부를 따라 24기의 풍력발전단지 조성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만 내세운 반환경적 개발 사업인데도 SK D&D는 2030년 포항도시기본계획에 유일하게 반영됐다고 거짓 홍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그 근거로"SK D&D가 인용한 '청송군과 포항시의 경계지역 능선부 신재생에너지(풍력단지) 조성’의 위치는 경계능선부가 아닌 죽장면 석계리, 가사리, 매현리 사이 능선이며, 포항시도시기본계획에 죽장 풍력발전사업을 특정하지 않았다"고 제시했다.

 

대책위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죽장 풍력발전사업은 신재생에너지의 확보로 얻는 이득보다 후손들이 지속적으로 누릴 자연을 잃는 손해가 더 크다는 점'도 반대이유로 들었다.

 

주민들의 주요 농산물은 사과, 산나물, 고로쇠 수액채취, 버섯 등 천혜의 자연조건이 있어야 가능한 작물들로 대규모 풍력발전 시설은 임야 농산물로 유지하는 주민들의 생계를 위협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죽장면장이 '이장협의회가 추진하는 설명회에 환경단체를 배제해야 한다'며 공무원으로서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포항시장은 진상을 파악해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와 포항환경운동연합은"죽장면 18개 마을의 이장들과 주민 600여명의 반대서명과 의견서를 제출하며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기에 포항시는 죽장풍력사업을 불허하고 더 이상 재검토되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또 "선정과정에서부터 환경영향조사가 검토되지 않고 주민수용성을 담보하지 못한 풍력발전사업은 더 이상 발붙일 수 없기에 SK D&D는 하루빨리 이 사업을 깨끗이 포기할 것“을 강조했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