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환동해본부 조직개편 소폭 동남권 반발 예상

이 지사 취임 후, 환동해지역본부 종합민원실 강화 12명 직원 확대 그쳐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8/19 [21:23]

환동해본부 조직개편 소폭 동남권 반발 예상

이 지사 취임 후, 환동해지역본부 종합민원실 강화 12명 직원 확대 그쳐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8/08/19 [21:23]

【브레이크뉴스 경북】오주호 기자=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조직확대에 따른 임시 청사 이전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조직개편 또한 소폭에 그쳐 동남권 도민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환동해지역본부가 이전한 지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청사를 옮기기로 해 행정력 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100만 동남권 도민들의 행정서비스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는 게 중론이다.

 

▲ (사진)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민선7기 취임이후 지난 7월11일 처음으로 환동해지역본부를 찾아 첫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오주호 기자

 

경북도는 최근 내년 폐교 예정인 포항 남구의 모 초등학교를 임시청사로 사용하기 위해 관리처와 협의를 거쳤지만, 관리처의 상당한 이유로 불가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환동해본부 임시청사 이전은 확대되는 조직 수용과 떨어지는 접근성 해결에 방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철우 도지사가 환동해지역본부에 산림, 환경, 농업, 세무, 지적 등 민원을 처리하는 합동행정실을 설치하고 부지사급이 상주하는 등 조직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의지와 괘를 같이했다.

 

하지만 환동해지역본부의 조직 확대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이철우 지사가 후보자 시절부터 환동해지역본부를 경북도 제2청사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고 약속했지만, 12명 가량 증원하는데 그쳐 말뿐이란 공약이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현재 환동해지역본부는 2급 본부장 직속 종합행정지원과와 동해안전략산업국에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를 두고, 해양수산국에 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를 두며, 기존 수산자원연구관련 2개 사업소를 포함하여 총 170여 명(청사 101명, 외청 69명)이 근무하고 있다.

 

도는 부지사 직속 종합민원실 신설으로 직원 12명 정도를 추가 배치해 182명 규모로 소폭 확대하는데 그쳤다. 정책개발이나 대규모 프로젝트 수행보다는 동해안 지역 주민들의 민원해결 편의 제공에 중점을 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지사는 취임 전 포항에서 “도청 제2청사로 격상하고 북방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등 동해안시대를 여는 전초기지로 삼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도지사가 주 1, 2회 근무하고 본부장을 2급에서 1급 부지사로 발령하는 등 대규모 조직 확대 의지도 보였다. 서해안처럼 개발해 낙후된 동해안을 상전벽해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 도지사는 남북경협시대를 앞두고 동해안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속도로ㆍ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확충과 영일만항 활성화, 정부의 탈 원전 정책 대안마련 등 동해안시대를 여는데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취임 후 환동해지역본부 조직개편은 종합민원실 직원 12명 증원으로 이 지사의 동해안 개발의지 자체에 의문을 가지게 하고 있다.

 

이번 환동해지역본부 조직 대폭 확대는 안동시와 예천군은 도청이전 2년차로 10만 신도시 조성 목표가 달성되기도 전에 환동해청사를 확대해 직원을 빼 나가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반발하고 있는 북부권 시·도의원,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환동해지역본부 청사는 포항경제자유구역 내에 내년 말까지 3만3천㎡에 250억원을 들여 건립할 예정이었지만 개발이 늦어지면서 2021년으로 미뤄진 상태다.

 

한편 경북과 비슷한 행정구역을 둔 경남도의 경우 2015년 12월 개청한 서부지사에 부지사(1급)와 서부개발국, 농정국, 환경산림국 등 3국 12과 및 2개 직속기관에 330명이 근무하고 있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