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한국당당협위원장 총사퇴 TK정치권 반발 확산

" 특정 세력 기습 추진 주장 일부에선 지시 안 따를 것"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8/09/21 [17:03]

한국당당협위원장 총사퇴 TK정치권 반발 확산

" 특정 세력 기습 추진 주장 일부에선 지시 안 따를 것"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09/21 [17:03]

【브레이크뉴스 경북 】이성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20일 전국의 당협위원장 일괄 사태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정서가 남아 있는 친박의 고장 대구경북의 당내 반발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의 이날 결정은 그동안 김병준 위원장이 주장해왔던 “인위적 인적쇄신은 없다“고 단언했던 것과는 정 반대라 지역 정치권에서도 상당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실제 김 위원장은 지난 11일 대구에서 있었던 아시아포럼21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한국당이 인적 쇄신을 통해 달라질 것 같았으면 벌써 했다“며 인적 쇄신 주장을 일축했다.

 

더욱이 그는 당협위원장 등 당의 일정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당무 감사를 통해 그 결과를 토대로 차근히 진행될 것“이라며 ”일정 등을 이유로 굳이 잘하는 당협위원장을 자르는 등의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한 바 있다.

 

이 같은 그의 주장에 따라 지역 정치권에서는 논란이 많았던 당협위원장 문제도 전대 일정이 나온 뒤라야 수정할 것이라는 예측과 동시에 “당협위원장을 통한 인적쇄신은 급한 게 아니다”라는 김 위원장의 말을 믿어왔다. 그러나 20일 갑작스러운 방침이 의결되면서 지역 정치권, 특히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잡음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위원장이 이같은 결정을 한데에는 인적 쇄신을 더 이상 미루거나 계획조차  않는다면 한국당의 쇄신 역시 도모할 수 없다는 계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그동안의 느긋했던 입장을 바로 뒤집고 급박하게 이같은 결정을 한 데에는 정치 복귀를 노리는 홍준표 전 대표의 행보와 국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더 이상은 피할 수 없었던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실제 국민들은 김병준 위원장이 다른 것은 몰라도 인적 쇄신만큼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이야기하는 당의 진로 방침이 인적쇄신 없이는 가능하지도 않을뿐더러 지금 그가 잡고 있는 방향타는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인적 청산을 하기에는 그만한 권한이 없는 만큼 지금 상황에서는 소폭의 쇄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소한으로 하되, 쇄신을 위한 당헌 당규의 수정은 할 수 있기에 아마도 이 부분을 통한 추가적인 인적 청산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소폭이라고는 하지만 이번 결정은 인적쇄신을 할 수밖에 없다는 한국당의 깊은 고민과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담겨져 있다는 점에서 당의 정체성 정비와 전당대회 등의 일정에 속도가 날 것임은 분명하다.

 

대구경북 정치권 혼선, 도박이냐 환골탈퇴냐 기로

 

한국당의 의결에 따라 당협위원장들은 내달 1일까지 모구 사퇴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함께 당협위원장이 사라지는 만큼 당협을 운영해 나가는 운영위원장들 역시 모두 일괄 사퇴해야 한다. 말 그대로 당협이 당분간 완전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당협이 사라지면서 당협 주도의 정치활동도 일체 금지된다.

 

당협위원장 일괄사퇴는 분명한 인적 쇄신 신호이자, 반대로 당내 파열의 시작이 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인적 쇄신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일각에서는 상당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특히 김병준 비대위의 개혁을 주도하는 세력이 소위 복당파(과거 비박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과거의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면서 한국당은 추석이후 심각한 내분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심에는 TK 국회의원들 일부가 빠질 수 없다. 이번 방침으로 TK에서는 사고 당협으로 분류되어 있는 대구 북구 갑, 을, 사실상 공석인 수성 구 갑, 사실상 사고 당협이라고 할 수 있는 동구 을 지역이 관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북은 고령.성주.칠곡의 이완영 의원 지역구와 현역 국회의원이 구속되면서 원외 당협위원장이 있는 경산이 관심 지역이다.

 

특히 관심은 진박프레임 및 친박 성향으로 국회에 입성한 현역들이 당협위원장 자리에 다시 복구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민심은 한국당에 유리하지 않지만 어찌됐든 한국당 공천을 받아야 총선 당락도 점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바로미터가 될 당협위원장 자리는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 때문인지 김문수 전 지사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일부 비대위원도 추석 이후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집단적으로 반발할 태세까지 보이고 있다. 대구와 경북의 일부 당협에서도 중앙당 공문의 업무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반발하는 모습도 관측된다. 당협이 없어지는데 이런 일들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선언문 채택과 정상회담성공으로 추석 민심은 사실상 민주당으로 넘어갔다. 자유한국당의 입지는 겨우 대구 경북에서만 간신히 숨을 쉴 수 있을 정도로 초라하다.한 당협관계자는 “추석 이후 당무감사를 실시한다는 중앙당 방침에 따라 감사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당협이 사라지게 되어 어이가 없다”면서 “결국 이번 결정은 준비되고 합의된 것이 아니라 특정 세력에 의해  기습적으로 진행된 것”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다른 당협 관계자는 “이렇게 되면 현 당협위원장들의 속내는 복잡해진다”며 “특히, 구심점을 잃은 친박계 TK의원들은 이제부터 줄잡기에 나서야 할지도 모른다. 가득이나 초선의원들이 많아 지역 내 장악력이 약한 상황에서 당협위원장 자리까지 내놓고 경쟁을 벌여야 한다면 총선이 오기도 전에 당은 내분에 휩싸이고, 당협위원장 자리를 내놓은 이들은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된다면 결국 대구 경북은 자유한국당 후보의 분열로 인해 스스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 구미시장을 민주당에 내어준 것도 결국 혼탁한 자유한국당 경선에 의해 내부분열이 일어난 탓이라고 해도 누구 한 사람 부인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당원들조차 서청원, 김무성, 김성태 한국당 떠나라

 

정가에서는 결국 한국당이 친박 & 비박, 특히 김무성, 김성태 의원 등을 중심으로 하는 복당파와의 한판 대결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형락 정치평론가는 “탄핵 정국 이후 자유한국당은 비대위 또는 새로운 지도부가 생길 때마다 계파 청산을 제1 과제로 삼고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결국 남은 건 다시 친박계와 비박계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경북의 한국당 내부에서는 “김병준 위원장이 쓰러져 가는 한국당을 살리고 널부러진 보수의 축을 다시 일으키기 위한 일념으로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사실이 진실이라면 다시 한 번 더 특단의 결정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친박과 비박을 떠나 계파중심으로 움직이는 이들부터 정리하라는 것.

 

한국당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이번 결정이 일부 특정 계파에 의한 정치적 술수라는 의심을 받지 않으려면 이번 개혁에서 그들(특정 계파)을 제일 먼저 배제 시켜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고 한국당이 계파 싸움이라는 진흙탕으로 다시 들어가면 친박계는 서청원, 최경환, 김진태, 홍문종 의원 등이, 비박계에는 김무성, 김성태, 김용태 등 5~6명이 주 타깃이 되어 서로 물고 뜯기를 반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당이 이렇게 흘러가면 결국은 파산이다. 한국당이 파산해야 한다면 이런 인물들부터 당을 떠나고, 정계를 은퇴하는 것이 한국당을 살리는 길이며 진정으로 당을 위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