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종합
교육
참자람교실, 길 위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로드스꼴라 프로젝트 운영
박성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10/26 [13:4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교육청은 지난 18일~19일 1박 2일 동안 참자람교실 학생 30명과 교사 7명이 대구, 서울 등지에서 ‘길 위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로드스꼴라(Road Schola)’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25일 밝혔다.

  

▲ 중등교육 로드스꼴라 프로젝트 운영     © 대구교육청

 

로드스꼴라(Road Schola)란 ‘길 위의 학교’라는 의미를 가진 말로 비슷한 흥미와 진로를 가진 학생들이 학교 울타리를 넘어 여행을 하면서 세상과 소통하고 학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이다.

 

특히 로드스꼴라는 프로젝트 전과정을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진로 비전을 세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가 크다.

 

이번 참자람교실의 ‘로드스꼴라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구성된 6개의 동아리 주도로 총 5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는 흥미가 비슷한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해 진로여행 계획서를 작성했다. 이때 여행의 목적, 여행 경로, 교통수단, 체험장, 인터뷰이 선정 및 섭외, 여행 결과 성찰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2단계에 각 동아리는 계획서를 친구들과 8명의 심사위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발표했다. 여행에 필요한 경비를 학교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이 ‘프레젠테이션 발표회’는 매우 중요하다. 이날 발표를 통해 다른 동아리 계획을 공유하고, 자기 동아리 계획을 수정했다.

 

3단계는 동아리별로 여행에 동참해줄 지도교사를 초빙하는 단계다. 이때 지도교사에게 최종적으로 계획 전반에 대한 조언을 듣는다. 이렇게 모든 준비가 끝나면 4단계, 각 동아리가 자율적으로 계획한 여행을 실행으로 옮긴다.

 

마지막 5단계로 ‘로드스꼴라 실천 결과 발표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번 로드스꼴라 실천 결과 발표회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발표하게 된다.

 

참자람교실 학생들은 학기 초부터 각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정해 스스로 성취목표를 세워서 수행하는 ‘능력자 프로젝트’를 실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비슷한 관심 분야의 친구들끼리 모여 헬스보이(운동 및 체력 단련), 식스센스(신문 제작 및 발간), 참자람 공작소(만들기 및 발명), 참게임(게임 제작), PK소프트(코딩), 레비오싸(재능 기부)의 6개 동아리를 구성했다. 이번 ‘로드스꼴라’는 이들 6개 동아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로드스꼴라를 다녀온 결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23일부터 3차례에 걸쳐 박원달PD(TBC 방송국)의 특강과 영상 제작 실습이 진행된다.

 

김혜원(학생)은 “장소 선정 및 예약하기, 전문가 섭외와 인터뷰 계획 세우기, 예산과 이동경로 정하기까지 우리들의 힘으로만 해야 해서 부담도 되고 힘도 들었다. 하지만 이 여행이 아니었다면 어른이 되기 전에는 절대로 하지 못했을 소중한 경험들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여행 후기를 밝혔다.

 

장언비(학생)은 “여행을 계획하며 친구들과 사소한 갈등을 겪기도 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또한 이 여행을 통해 평소 관심 있었던 신문 방송의 세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서 기쁘고, 다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철저하게 준비해서 더 멋진 여행을 떠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재승(교사)은 “미래교육에는 학생들이 학습의 주도성을 가지게 되고, 학교 안과 밖을 넘나들며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라 예측한다. 이번 로드스꼴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를 벗어나 다양한 사람과 만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고, 관계 속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경험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광고
ⓒ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