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황천모 상주시장 신년사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8/12/31 [13:52]

 

▲ 황천모 상주시장     © 상주시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상주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열정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고 계신 여러분께 새해 첫인사를 올립니다.

 

희망찬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만복이 깃들고, 뜻하시는일모두 성취하시길 기원 드리며, 우리 상주가 더 큰 번영과 발전을 이룩하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2018년은 희망과 기대로 가득 찬 민선7기가 힘차게 출범하고, 화해와 협력, 소통, 공감이라는 대명제 아래 상주시의 나아갈 바를구상하는 소중한 시간이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해년 새해는 민선 7기의 실질적인 원년인 만큼상주가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해입니다.

 

먼저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실천하며, 각계 각층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이를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시민이주인이 되는 상주를 만들겠습니다.

 

둘째, 우리 상주에 활력을 불어넣을 공공기관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상주의 백년대계를 새롭게 세울 상주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육군사관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 이전과 대학병원급의 종합병원 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젊음과 미래가 있는 활기찬 경제도시로의 도약에 힘쓰겠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지역발전과 직결됩니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상주 일반산업단지 조성,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이전과 유·청소년 승마교육센터 건립 등을 통해 지역 경기에 온기를 불어넣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꿈과 희망을 키워가도록 중소기업 청년근로자 기숙사 임차비 지원과 청년창업공간 조성 등 소통하고 공감하는 청년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과 경영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통시장은 중앙시장 화재감지시설 설치와 화재 공제 지원,골목 특화사업 준비 등으로 안전과 경쟁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넷째, 지역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우선 농업의 혁신모델이 될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경북도가 구상중인 경북 농업 테크노파크를 우리시에 유치하여스마트 농업을 지역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겠습니다.

 

이와함께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인 푸드 플랜 수립으로 안전한 먹거리 공급·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폐교를 활용해 서울 농장과 가족 자연 체험 캠핑장을 조성·운영함으로써 많은 귀농귀촌인이 우리시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도움을 주겠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살아가는 맞춤형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복지 예산의 확대에도 힘을 기울이겠지만 적극적인 복지는 돈으로만해결되지 않습니다.

 

따뜻한 복지전달 체계로 국가 유공자,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각계각층을 보듬어 주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급증하는 복지수요에대비하기 위해 민관 협력 맞춤형 복지체계를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육아 종합지원센터’ 설치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을 통해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도시 환경을 만들고, 경로당 시설 현대화와특화된 노인일자리 사업 등으로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여섯째, 교육 진흥과 특색 있는 문화·관광·체육 육성으로 시민의자긍심을 높이고, 찾아와서 머무는 도시를 만드는데 매진하겠습니다.

 

서울학사 운영과 명문고 육성, 장학사업 확대, 중학교 무상급식 등을 통해 지역 교육 발전의 내실을 다지고, 신설되는 평생학습원을중심으로 시민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한편,

 

대한민국 한복진흥원과 상주 상징문 준공으로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천혜의 관광자원인 낙동강권에는 체류형 힐링 휴양단지를구축하겠습니다.

 

이와함께 훈민정음 해례 상주본 보존 등 유․무형 전통문화 유산의계승·발전에도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요즘은 생활체육이 대세고, 건강이 경쟁력입니다. 따라서 시민들의 건강을 챙기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21회 경상북도 장애인 체육대회와 경북 어르신 체육대회 등 각종 스포츠 대회를 지역실정에 맞게 내실있게 개최하고,

 

상주상무 프로축구단과 전국 최강인 실업 여자 사이클팀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상주시의 브랜드 마케팅도 확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시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버스도착 안내 시스템 설치, 도시 재생사업 추진, 도시계획 도로 개설, 녹지공간 확충 등 생활밀착형사업을 통해 도심 활력 증진과 정주여건 개선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또한, 병성천 생태하천 복원, 정수장과 지방상수도 확장, 하수관거정비,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동안 뜨거운 열정과 중앙정치 무대에서의 경험, 그리고 젊음과 패기로 오로지 상주 발전만을 생각하며 달려 왔습니다.

 

그 결과 6개월의 짧은 기간동안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청소년 해양교육원 건립 확정, 청렴도 향상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시민여러분들과 함께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민선 7기 상주시장으로 취임식장에 섰던 그 마음과 다짐잃지 않고, 상주 발전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한때 인구 26만의 대도회지였던 우리 상주가 산업화를 거치면서지금은 10만 붕괴를 걱정하고 있지만 저와 여러분 그리고 시민여러분들이 한마음 한뜻이 된다면 우리시도 반드시 발전의 기회를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 모두 우공이산(愚公移山)이 주는 교훈을 가슴깊이 새기면서 상주의 더 큰 발전과 희망찬 미래를 향해 힘차게 전진해 갑시다. 우리 상주의 새롭고 위대한 천년의 역사는 이제부터 시작 될 것입니다.

 

기해년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과 일터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황금돼지의 행운이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 1. 2

 

상주시장 황 천 모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총괄팀장 입니다.기사제보:newsall@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