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임청각, 독립 유공자 명패 달다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2/25 [18:33]

임청각, 독립 유공자 명패 달다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02/25 [18:33]

【브레이크뉴스 경북 안동】이성현 기자= 안동시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25일 임청각에 독립유공자 명패를 달았다고 밝혔다. 

 

▲ 임청각, 독립 유공자 명패 달다 (좌 이항증 우 권영세 안동시장)     © 안동시

 

지역의 독립유공자 수권 유족 68명 중 처음으로 임청각에 명패를 달고, 존경과 예우의 뜻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권영세 안동시장, 김상출 경북북부보훈지청장, 손병선 광복회 안동시지회장 등이 참석해,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의 증손 이항증 씨와 함께 임청각 대문에 독립 유공자 명패를 달았다.

  

이항증 씨는 석주 이상룡 선생, 선생의 아들 이준형·손자 이병화·손자 며느리 허은 여사의 독립유공 수권자로 등록되어 있다.

 

석주 이상룡 선생은 일제 치하에서 살기를 거부하고 만주로 이주해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독립투사를 양성했다.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맡아 독립운동의 최전선에서 싸우다 1932년 만주 땅에서 순국했다.

 

또한 선생의 집안은 대표적인 독립운동 명문가로 선생을 포함한 10명이 독립운동 유공자로 건국훈장을 받았다.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국가 차원에서 통일된 명패를 제작·배부하는 사업이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가유공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국가보훈처와 지자체가 협업해 독립유공자·참전유공자·국가유공자 수권 유족 등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지역 독립유공자 수권 유족 68명에 대한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3월 중 마무리해 감사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독립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이번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숭고한 애국정신에 대한 감사와 예우의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