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안동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위해 정치권과 머리 맞대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3/06 [15:02]

안동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위해 정치권과 머리 맞대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03/06 [15:02]

【브레이크뉴스 경북 안동】이성현 기자= 안동시는 내년도 국·도비를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6일안동문화예술의 전당 국제회의장에서‘예산정책간담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 안동시청전경     ©안동시

 

총 141억 원 규모의 ‘엄마까투리 상상놀이터’와 350억 원이 들어갈 ‘낙동강 물 문화 관광벨트 사업’은 국·도비 지원을 받아 안동시가 내년부터 추진을 구상하는 사업이다. 국·도비는 지역정치권의 역할과 비중이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이 현실이다.

 

국비사업은 매년 4∼5월 중 각 부처별로 예산요구서를 작성해 5월 말까지기재부로 제출하고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국회의원을 비롯해 5명의 지역 출신 도의원과 18명의 시의원이 소속정당을떠나 자리를 함께한다. 이 자리에서 시 간부공무원들과 난상토론을 벌이며 국·도비 확보를 위한 묘수를 찾는다. 지역 현안도 함께 공유하며 해법을 모색하는 기회도 갖는다.

 

시(市)가 가진 내년도 국비확보 목표는 50건에 7,786억 원에 이른다. 경북도의도움을 받아 추진하고자 하는 개별사업도 7건을 계획하고 있다.

 

대마 주산지로서의 장점을 살려 ‘Hemp 실증연구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이달 12일부터 개정된 마약법 시행과 함께 의료용 대마 수입이 허용되고, 의료용 대마 합법화 단초가 마련됨에 따라 대마 사업을 선도할 컨트롤 타워가필요한 실정이다. 대마 산업 육성과 함께 재배면적 확대로 안동포 명맥을 잇고 수조 원 가치의 대마 사업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반드시필요한 사업이다.

 

‘낙동강 물 문화관광 벨트 사업’추진도 계획하고 있다. 풍부한 수자원을활용한 안동댐과 월영교, 영호루, 도심의 구시장과 신시장을 연결해 물과 도심, 사람이 함께하는 복합 문화관광 사업으로집객 뿐 아니라 도심 활성화를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까통령’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엄마까투리를 주제로 어린이와 가족 단위 체험공간인‘엄마까투리 상상놀이터’와 44억 원이 소요될 ‘안동문화관광단지 생태순환로’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생활 체육 공간인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과‘안동시가족센터건립’도 추진한다. 또 IoT 기술과 도시기반시설을 융·복합한 ‘스마트시티통합플랫폼 기반구축’과 안동시립도서관 안기 분관, 안동호 민물낚시 테마파크도 새로 국비 확보를 추진하는 사업들이다.

 

백신 글로벌산업화 기반구축(동물실증지원센터/ 국비 207억)과 백신 상용화기술지원 기반구축(17억), 밭 농업용 지능형 로봇 개발 사업은 안동경제를 견인하는 역점사업이다.

 

또 △고산정 주변 관광자원 개발사업을 비롯해 △임란역사기념공원 조성 △하회마을 방문객 센터 건립 △임청각 복원 및 주변 정비 △안동농산물도매시장 현대화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3대 문화권 사업 △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은 계속 사업으로 국비확보에 나선다.

 

교통망 확충 사업도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중앙선 복선전철화사업에소요되는 사업비 5,000억 원을 비롯해 △포항(기계)∼안동 간 국도 4차로 확장 △와룡∼법전 간 국도확·포장 △안동∼영덕 국도 선형개량 △국도 대체우회도로(용상∼교리) 등을 건설하는 데 소요되는 국비 1,100억 원도 지역정치권의 도움이 절실한 사업들이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라틴 속담에서 ‘두 명이 원해서 도모하는 일은 실패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공무원과 정치권이 뜻을 모으면 못할 일이 없을 것”이라며, “최근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에서 내놓은 중앙권한 지방 이양과 재정 분권 계획 등을 살펴보면 우리에게 결코 유리할 수 없지만, 재정 안정화 기금을 마련해 어려울 때를 대비하고 정부 시책에 맞는 다양한국비 사업을 발굴해 항상 위기의식을 갖고 대처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