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시신청사 건립 과열경쟁 으로 좌초될라’

김태일, "신청사 유치에 대한 과열경쟁은 반드시 막아야"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9/04/16 [10:44]

‘대구시신청사 건립 과열경쟁 으로 좌초될라’

김태일, "신청사 유치에 대한 과열경쟁은 반드시 막아야"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9/04/16 [10:44]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2004년부터 추진된 대구시신청사건립이 과거 각 구군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중도포기’라는 결과를 답습할까 우려스럽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이미 중구와 달서구, 북구는 신청사 유치에 대한 용역을 발주하고 용역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용역발표를 보면 세곳 모두 해당 용역을 발주한 구청이 점수를 가장 높게 받아 사실상 신청사 유치를 유리하게 하기 위한 ‘청부용역’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태일 위원장은 과열경쟁은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

 

김태일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 위원장은 “신청사 유치에 대한 과열경쟁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차후 신청사 입지가 선정됐을 때, 결과수용성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과열경쟁을 통해 지역에 집단적 편향성이 생기면 신청사를 유치하지 못한 지역은 규탄집회등의 문제를 재기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입지를 선정하고 나서도 신청사 건립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결과 수용과 합리적 공론화 과정을 위해서도 과열경쟁에 대한 제재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현재 각 구군청이 신청사 유치를 위해 하고 있는 용역에 대한 평가도 전문가 그룹과 시민평가단이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번 신청사 건립에 공론민주주의를 도입하는데 지역사회 역량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라며, “단순한 여론수렴을 넘어 시민들이 충분한 정보를 갖고 합의점을 찾아 결정을 내리게 된다”며, “이를 위해 과열경쟁 제재와 합리적 공론화 과정은 반드시 선행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위는 본격적인 공론과정에 들어가기도 전에 유치 희망 구‧군의 경쟁이 이미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어 15일부터 감점을 적용하는 제재는 불가피하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구‧군별 누적감점점수는 12월 실시되는 시민참여단 평가점수에서 공제된다.이렇게 산출된 최종점수 최고득점지가 건립 예정지로 확정된다. 과열행위감점이 유치 당락을 좌우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또한, 공론화위원회는 공론민주주의의 핵심인 합리적인 공론 조성을 위해 시민들이 충분한 목소리를 내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다양한 공론의 장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설명회, 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각종 매체에 정보와 쟁점을 제공해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며, 대구시민들이 즐겁게 대구시청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행사들도 개최할 예정이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