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하늘 이어 이번엔 땅, 대구 경북 상생 무드 가시화

대구 동구- 경북 경산 복선 전철화 기공 2022년 완공 또 하나의 상생 로드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05/17 [18:24]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이성현 기자= 하늘 이어 이번엔 땅으로 가는 상생 로드다. 대구와 경북의 상생 무드가 점점 더 가시화되고 있다.

 

본래 상생 분위기로 출발한 것은 아니지만, 지난 6.13지방선거 후 권영진, 이철우 양 시도지사가 취임한 이후 대구경북은  상생분위기가 확연하게 배어나오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공항의 이전 및 유치 열의다. 대구시는 통합 이전을 추진하고, 경북은 경상북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의 베이스를 공항으로 컨셉 잡으면서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 대구경북 상생‘이 자리하고 있다.

 

▲ 대구 동구와 경북 경산을 잇는 복선 전철화 사업이 17일 기공식과 함께 본격적인 건설에 들어갔다 <사진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상생 및 공동 번영을 약속하는 장면>    

 

두 지도자는 서로의 교통과 왕래를 통해 배려와 이해가 증진시키고, 그 속에서 상생 이야기와 공생이 자연스레 자리잡는다고 믿고 있다. 특히, 두 도시의 상생은 생존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이러한 상생 분위기를 끌고 가는 하늘 공항에 더해 이번에는 지상과 지하로 이어지는 상생 열차가 또 힘을 싣고 있다. 대구 동구(안심)와 경북 경산(하양)을 잇는 복선 전철 건설이 17일 기공식을 시작으로 본격 공사에 들어가는 것.

 

이날 기공식의 의미를 더 해주듯 행사장에는 이철우, 권영진 두 광역 단체장을 비롯해 2013년 예타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 온 대구 동구 지역 유승민 국회의원과 예산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 김상훈 의원, 그리고 경상과 동구의 시장 및 구청장 등 약 1천여명의 지역 주민들이 참석했다.

▲ 본 사업을 위해 그동안 노력했던 두 지역 주요 지도자들이 함께 축하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영조 경산시장, 배한철 경북도의회 부의장,이철우 경북도지사,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권영진 대구시장,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유승민 대구 동구 을 국회의원,김상훈 대구 서구 국회의원>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공사’는 기존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에서 경산시 하양읍 대구선 하양역까지 약 8.89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정거장 3개소가 들어서고 총 사업비 3천억원 가운데 국비가 70%가 지원되는 광역 철도사업이다. 이날 기공식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 완공 목표하고 있다.


전철 연결을 위해 경북도와 대구시, 경산시는 건설협약 체결을 통해 공사는 대구시가 시행하고, 사업비는 각 지자체가 서로 분담하고 있다. 특히 연장선은 기존 1, 2호선과 달리 지상철로 건설되고 대구선의 폐선 부지를 활용함으로써 사업비를 크게 절감했다.

▲ 두 지역 주요 지도자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    

 

대구․경북 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안심∼하양 복선전철 구간이 개통되면 안심에서 하양까지 1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져 경산지역 주요대학 13만 학생의 통학은 물론 대구와 경산지역 간 광역 교통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교통 편의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날도 공항 이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사업은 대구와경산을 출퇴근 하는 주민들과 통학하는 약 13만명 학생들의 광역 교통난을 해소하는 한편, 대구․경북 상생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전철 사업과 더불어 대구경북의 상생을 위해서는 공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총괄팀장 입니다.기사제보:newsall@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양, 동구, 지하철 1호선 , 유승민, 이철우, 권영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인기기사 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