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시 인구정책 로드맵 8월까지 나온다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9/05/27 [19:36]

대구시 인구정책 로드맵 8월까지 나온다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9/05/27 [19:36]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가 저출산, 청년 유출,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대구시 인구정책 토론회’를 27일 오후 2시 대구 시청 별관의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 대구광역시 인구정책 토론회     © 대구시 제공

 

앞서 대구시는 작년 5월부터 지난 4월까지 ‘대구광역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연구용역을 추진했고, 이와 더불어 인구문제에 더욱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유입 활성화, △저출산 극복, △고령화 연착륙, △인구구조 변화대응 등 4개 주제를 가지고 30여명의 전문가와 50여 명의 시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 분과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날 토론회는 그간 논의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대구시 인구정책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의 ‘대구시 인구전략의쟁점과 과제’ 주제발표, ▶강명숙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이 4개 분과토론회 결과를 반영한 ‘대구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방향’ 보고, ▶전문가 6명의 지정토론, ▶전 참석자가 참여하는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발제자로 나선 이상호 연구원은 ▲인구유입 활성화 ▲출산률 제고와 고령화 정책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도시재생 및 교육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강명숙 여성가족청소년국장도 4개 분과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대구시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방향’도 ▲인구유입 활성화 ▲저출산 극복 ▲고령화 연착률 ▲인구변화 대응의 4가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대구대 이진숙 교수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중소기업들의 낮은 일자리 복지수준을 지적하며 근무환경과 휴가, 휴직등이 제대로 보장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대구시가 청년고용을 늘이려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복지수준을 강화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출산 정책과 관련해 “현금성 지원은 자제해야 한다”며, “복지 서비스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토론을 마무리하며 “저출산 고령화 인구정책문제는 하나의 요인으로만 생기는 것 아니다. 나온 내용들이 어느 것도 왕도는 아니지만 어느 것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앞으로 민간의 역량이 커져야 한다. 대구시가 주도해서 계획을 짜지 않으면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정책을 만들고 끌고 나가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계획이 짜여지면 민간에 먼저 시행하고 관에서는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 강명숙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은 “오늘 토론 내용을 결과를 토대로 6월말까지 기본적인 인구정책 안을 만들고 8월말까지는 완료된 정책을 내놓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