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포항시, “SRF 반대주민과 소통하는 투명행정 펼칠 것"

“안전한 SRF시설 운영, 환경개선에 적극 투자”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6/10 [15:41]

포항시, “SRF 반대주민과 소통하는 투명행정 펼칠 것"

“안전한 SRF시설 운영, 환경개선에 적극 투자”

오주호 기자 | 입력 : 2019/06/10 [15:41]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포항시는 최근 운영을 시작한 고형폐기물 SRF (Solid Refuse Fuel) 열병합발전소의 운영과 관련 숨김없이 공개해 문제점들이 발견되면 주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개선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하게 시설을 운영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 10일 오천읍, 제철동, 청림동 주민들로 구성된 SRF비상대책위가 포항시청 앞에서 생활폐기물지원화시설(SRF)가동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오주호 기자


 포항시는 10일 ‘오천읍 SRF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해 오천읍·청림동·제철동 주민 200여 명이 포항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SRF 가동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또 포항시는 건강권과 환경권을 주장하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한편, 긴밀한 소통을 통해 SRF 시설뿐만 아니라 철강공단으로 인한 주변 지역의 환경개선에 과감한 투자를 해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집회와 관련해 이강덕 시장은 집회가 끝난 뒤, 양창목 오천읍 SRF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과 박칠용 시의원 등을 만나 SRF와 관련한 현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고, 문제가 되고 있는 일부 쟁점에 대해서는 시와 주민들이 함께 개선방안을 찾아 나가기로 했다.

 

또한 SRF 시설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철강공단을 비롯한 오천지역 전반에 대한 환경평가를 통하여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도 시가 앞장서기로 하고, 주민들도 함께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은 “오늘 만남은 지금 당장이 아니라 오래오래 포항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함께 역량을 모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주민설명회를 비롯해 자주 만나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서로가 이해부족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을 바로 잡으면서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오천읍 SRF 비대위원들도 시와 자주 만나서 그동안 거론되었던 문제점들을 함께 풀어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편 포항 남구 호동 636번지에 위치한 SRF 시설은 지난 2008년부터 국비 641억 원, 도비 13억5천만원, 시비 53억8천만원, 민자 826억 원 등 총 1,534억 원이 투입돼 올해 2월 18일부터 상업운영을 시작하고 있지만 낮은 소각장 굴뚝 높이가 문제가 되어 악취발생과 대기 오염물질 등이 배출되고 있다는 민원에 최근 운영중단 및 폐쇄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요청이 있어오고 있다.

기사제보: phboss777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