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동구사회적경제협의회, 동구청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 "대화가 필요해"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9/07/17 [16:21]

동구사회적경제협의회, 동구청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 "대화가 필요해"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9/07/17 [16:21]

【브레이크뉴스 대구 】박성원 기자= 대구 동구 사회적경제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7일 오후3시 대구여성가족재단에서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업과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 동구사회적경제협의회 김지영 회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 박성원 기자

 

대구 동구의 사회적경제는 6월 스위스에서 열린 UN컨퍼런스에서 우수사례로 발표될 만큼 활성화되고 전국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탐방을 올 정도로 모범적으로 잘 세워져가고 있어 사회적경제의 ‘성지’라고 불릴 정도다.

  

협의회는 지난해 지방선거때 지역 구청장과 갈등을 겪으며 지속적으로 소통노력을 하고 있으나 최근 동구의원이 발의한 ‘사회적 경제’ 조례제정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관과 소통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업과 거버넌스’를 위해 “대화가 필요해”포럼을 개최하게 됐다.

  

문보경 사회적경제연대회의 금융위원장은 “사회적 경제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킬수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서도 ‘국정전략’으로 들어가 있다”며, “사회적 경제를 통해 지역의 사회문제 발굴과 해법을 모색하고, 일자리 창출과 고용기회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 안전망과 공동체를 강화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경제의 특성상 이용자들의 취약한 지불능력과 낮은 이익률로 인해 사업 투자자 확보에 제약을 가지게 돼 사회적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5일 대전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사회적 경제는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며 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이윤을 앞세우는 시장경제의 약점과 공백을 사회적 가치를 함께 생각하는 경제로 메워주는 게 사회적 경제”라고 강조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민간에서 나서서 주도적으로 사회적 경제를 일으키고 지역의 취약 계층들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것은 굉장히 고무적이며 이에 대해 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지적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지난 지방선거 이후 협의회에서 지속적으로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데도 불구하고 동구청이 조례제정을 무산시키고 ‘거버넌스를 위해 소통하자’는 취지로 포럼장소 대여를 요청했는데도 절차가 맞지 않다고 일방적으로 거부하는 것은 지역민들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해야 하는 입장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번에 사회적경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던 동구의회 도근환 의원은 “조례제정을 하고 조례내용에 대해 여러 차례 집행부가 수정을 요구해 요청을 들어줬음에도 결국에는 구청장이 거부해 의회에서 표결로 인해 부결됐다”며,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많아 어려움이 크다, 사회적 경제 조례제정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