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 엑스코 서장은 사장 선임 '낙하산' 논란

서울시 정무부시장 지낸 서장은 전시·컨벤션 분야 이력 전무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9/09/24 [14:57]

대구 엑스코 서장은 사장 선임 '낙하산' 논란

서울시 정무부시장 지낸 서장은 전시·컨벤션 분야 이력 전무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9/09/24 [14:57]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 엑스코 사장에 전시·컨벤션 분야 이력이 전무한 인사가 선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 엑스코 전경     ©엑스코 홈페이지

 

대구경실련은 24일 대구 엑스코 사장 선임과 관련 정보 공개와 임원추천위원회 활동에 대한 검증을 대구시에 요구했다. 

 

대구광역시 출자기관인 엑스코는 23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임원추천위원회가 1순위로 추천한 서장은 전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을 신임 대표이사 시장에 선임했다.

 

경실련은 "고려대 출신으로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서장은 사장은 전시·컨벤션 분야 이력이 전무한 정치권 인사로 엑스코 사장 공모 서류 접수가 끝나기 전부터 내정설이 돌았던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서장은 사장을 1순위로 추천한 엑스코 임원추천위원회의 위원 7명 중 4명이 엑스코 이사와 대구시 국장이었고, 외부 전문가는 3명에 지나지 않았다. 대구시 산하 기관의 임원추천위원회가 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되는 추세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구성은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대구시는 낙하산 인사 내정설 등 산하기관의 임원 선임 의혹에 대해 일관되게 임원추천위원회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해서 최적임자를 선정했다,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의 명단과 회의자료, 회의록 등 관련 정보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 공개될 경우 업무의 공정한 수행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보라는 등의 이유로 비공개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대구시 산하기관의 임원 선임 의혹은 모두 규명되지 않았고, 의혹의 대상이 되었던 인사들은 이를 해소하지 못한 채 임원직을 수행했다. 이번 엑스코 사장 선임도 이렇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내정설이 돌고, 전시·컨벤션 분야 이력이 전무하다는 이유만으로 서장은 엑스코 사장 선임을 부당한 것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그렇게 하면 안되는 일이기도 하다. 서장은 사장이 권영진 대구시장과 동문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내정설은 헛소문일 수도 있고, 임원추천위원회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사해서 서장은 사장을 최적임자라고 판단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시점에서 서장은 엑스코 사장 선임과 관련한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은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의 명단, 사장 지원자들의 직무수행 계획서, 서류·면접심사 회의록, 채점결과 등 관련 정보를 모두 공개해서 사회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이는 정보비공개를 장벽으로 삼아 낙하산 인사 등을 정당화하는 수단에 머물러있는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의 책임성을 현저히 높이는 계기를 만드는 일"이라며 대구시의 결단을 촉구했다. 

 

한편, 지역의 한 정치권 인사는 "이번 9월 임시회에서 김동식 시의원이 발의한 '대구시 공공기관 임원보수에 관한 조례안'이 상정되지 못한 이유가 엑스코 사장 선임건과 관련이 있을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집행부에서 시기를 좀 조절하자는 얘기는 있었다"고 말했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