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경북도, 한미사이언스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함께 한다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9/11/25 [13:49]

경북도, 한미사이언스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함께 한다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9/11/25 [13:49]

【브레이크뉴스 경북】이성현 기자= 경상북도는 25일 포스텍에서 한미사이언스(대표이사 임종윤), 포항시,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해 산․학․관이 긴밀한 상호협력과 교류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미사이언스는 우리나라 제약산업을 대표하는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다.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신약 라이센스 아웃계약을 글로벌 제약사와체결하는 등 신약산업을 이끌고 있으며 한미약품 대규모 신약개발 기술수출은 국내 신약개발 성공사례를 언급할 때 대표적으로 드는 사례이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달희 경상북도 정무실장,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포항시 이강덕 시장, 김무환 포스텍총장이 참석하여 업무협약서에 공동 서명했으며, 이관순 한미약품 부회장, 서귀현 한미약품 연구소장,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류성호 포스텍 대사질환공동연구센터장, 장승기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장, 이지오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사업단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MOU를 통해 경북도와 한미사이언스, 포항시, 포스텍은 공동연구및 기술정보의 교환을 통해 대사질환의 원인 및 치료방법 규명 분야를비롯해 방사광가속기와 극저온전자현미경 등 최첨단 연구기법을 활용한 세포막단백질 구조연구, 표적단백질 구조에 기반한 신약개발 연구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신약개발 및 바이오분야 최적화된 인재 육성을 위해 한미사이언스와함께 손잡고 신약개발교육․훈련도 함께 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하여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대표는 "최근 바이오 굴기를 선언하고 혁신의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이 앞선 국가들을 따라잡은성공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육"라며 “이번 MOU는 K-바이오의 미래 경쟁력을 책임질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적 차원에서 신약산업 발전을 위해 선도적으로 투자해 온 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 센터(BIOC),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핵심 사업으로 국비229억원을 지원 받아 건립중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지역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개방하는 한편, 한미약품 소속 연구기관에 구축된 연구실과 장비의 공동 활용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이번 MOU가 지역의 인프라와 민간 제약사의 신약기술이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대표적인 신약개발 협력모델이 될 것으로보고 있으며 정부 및 외부연구과제 공동참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달희 경상북도 정무실장은 “이번 MOU를 체결은 그간 지역에서 투자하고 구축해 온 신약개발 기반이 우리나라 신약산업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필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면서 “다양한 기업체 연구소들과 오늘과 같은 협력관계를 확대하여 지역과 국가 신약산업이 발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북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