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공고 모든 이사 임원서 배제

대구교육청, 전 이사장 갑질 교직원 성추행 및 비리의혹 관련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9/12/12 [17:38]

○○공고 모든 이사 임원서 배제

대구교육청, 전 이사장 갑질 교직원 성추행 및 비리의혹 관련

박성원 기자 | 입력 : 2019/12/12 [17:38]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교육청이 전 이사장 갑질과 교직원 성추행 및 비리의혹이 무수한 ○○공고의 모든 이사들에 대한 취임 취소를 요청할 계획이다.

 

▲ 대구교육청     ©박성원 기자

 

대구교육청은 12일 지난 8월 ○○공고 3차 감사처분으로 허선윤 전 이사장 취임 취소한 이후 11월 4일부터 28일까지의 4차 감사 결과 ○○공고 모든 이사들의 이사 취임 취소 처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허 전 이사장이 임원 취임 승인 취소가 나면서 이사장직을 내려 놨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10월 25일 이사장 직무대리를 선임하는 법인 이사회에 참석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그동안 이사회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해왔다.

 

허 전이사장이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현재 이사들 다수가 허 전 이사장의 영향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관계여서 현재의 이사회가 존재하는 한 학교 정상화는 요원한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이다 보니 지역의 시민단체들과 언론에서 학교정상화를 위한 목소리가 높아졌고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으며 국감에서도 제대로 된 감사요청이 요구됐다.

 

이에 교육부와 대구교육청이 합동으로 4차 감사에 나섰고, 그동안 쉬쉬하던 분위기가 반전돼 내부의 구체적인 제보가 이번 감사에서 쏟아져 나오면서 이사 전원 배제 수순까지 오게 된 것이다.

 

이번 4차 감사 결과, ▲각종 비리 행위로 임원자격을 박탈당한 전 이사장(허○○)이 법인이사회에 참석해 이사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법인 이사회를 부정하게 운영하고, ▲전 이사장 등 교직원이 교비회계 공금을 횡령하거나 전 동창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하는 등 회계 부정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생 성적 및 취업률을 조작하고, 특정 교원(이사장 아들 등)이 그 지위를 이용해 비리행위 제보자를 추궁하고 동료 교원들에게 게임 및 노래방 참석을 강요했으며, 행정실장은 기간제 교사 등 2명에게 성추행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교장과 행정실장, 체육교사 3명에 대한 파면 신청을 한 상태이고, 이들 3명은 감사중 사직서는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다른 사립중고에 대해서도 감사를 통해 각종 회계 부정과 비리를 적발하고, 행정실장의 41회 근무지 이탈, 대리 결재 등의 근무태만으로 행정실장을 파면요청하고 업무담당자 및 학교장등 관련 교직원 5명을 정직 등 징계처분을 사립학교법인에 요구하고, 관련 업체에 과다 지급하거나 무단 전출한 금액 3천867만원을 교비 회계로 회수토록 조치했다.

 

한편, 지역에선 이번 사립학교 감사를 두고 교육청의 사립학교에 대한 지도 감독 강화가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4번이나 감사를 한 ○○공고의 경우만 해도 3차 감사까지만 해도 허선윤 전 이사장을 배제하는 정도 밖에 조치를 하지 못했고, 허 전 이사장의 측근들로 구성된 이사회는 여전히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감사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비리 의혹들은 사실상 내부 제보자들이 제보를 해줘야 하는 내용이다. 내부 교직원들이 말해 주지 않으면 사실상 확인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공고 내에 비리와 갑질로 피해보는 교직원이 있더라도 교육청에 제보했을 때 제보자가 보호되고 제보내용에 따라 제대로 된 징계와 사후 처리가 된다는 보장이 없다. 이번 ○○공고 4차 감사 결과는 아주 예외적인 상황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공고 사태가 언론에 먼저 보도되면서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고 지역의 시민단체가 학교정상화를 위해 계속해서 집회를 하고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되면서 내부에서도 제대로 된 제보가 이번 4차 감사에서 나왔다 그러면서 이제야 이사회 전원 배제가 추진되고 학교 정상화의 수순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이에 계속되는 사립학교 비리와 부정이 근절되기 위해서는 대구교육청의 지도 감독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구시, 금융, 사회담당 입니다. 기사제보: raintoorain@gmail.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