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밀양신공항 유치 민간단체 팔 걷어

신공항 결사추진위 대규모 집회 대구명예위원장에 문희갑 전 시장

정창오 기자 | 기사입력 2011/01/19 [13:39]

밀양신공항 유치 민간단체 팔 걷어

신공항 결사추진위 대규모 집회 대구명예위원장에 문희갑 전 시장

정창오 기자 | 입력 : 2011/01/19 [13:39]

밀양신공항 유치에 대해 민간인들로 구성된 단체들이 실력행사에 나서는 등 적극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120여개 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10일 결성한 ‘동남권 신공항 밀양유치 범 시·도민 결사 추진위원회’(이하 신공항 결사추진위)가 오는 26일 오후 3시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3천여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발대식을 갖고, 밀양 유치를 향한 본격 행동에 돌입한다.
 
밀양지역 100개 단체로 구성된 ‘밀양시민단체연합’(이하 밀양시민연합)도 20일 서울 국회 등지에서 동남권신국제공항의 3월 입지 선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 그동안 정치권을 중심으로 움직였던 유치운동이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가 감지되자 민간으로 무게 중심이 급속도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신공항 결사추진위 강주열 대구추진본부장은 대구모 발대식과 관련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행이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제 시민들이 결사항전, 결사투쟁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본부장은 “신공항 결사추진위 대구명예위원장에 문희갑 전 대구시장이 맡고 경북명예위원장에는 심우현 전 경북지사가 맡고 곧 경남과 울산에도 정식으로 추진위가 결성될 예정”이라며 “특히 추진위 고문단에 지역 언론사 대표들이 포진해 여론형성에 상당한 효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본부장에 따르면 오는 26일 오후 3시 대구·경북 120개 단체 3천여명의 회원들이 결집한 가운데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대규모 발대식을 갖고 1천300만 영남인을 대표한 13인 삭발식과 공동 결의문 낭독 등을 통해 정부의 3월 신공항 후보지 밀양 지정을 촉구한다. 13인 삭발식은 2월에 200여단체 1만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에 있을 100인 삭발식의 전초행사인 셈이다.

아직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결의문에는 동남권 신공항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항인 만큼 지켜져야 하며 입지는 영남권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최적지로 판명이 난 밀양이 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행사에는 경남과 울산의 시민대표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신공항 결사추진위는 향후 신공항 밀양 유치를 위한 결의대회를 잇따라 개최할 계획이며 정부의 태도에 따라 청와대는 물론 수도권 대규모 집회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강주열 추진위 본부장은 "당장 설을 앞두고 톨게이트와 역을 비롯한 주요 도심 관문별로 밀양 후보지 홍보전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신공항 문제는 이제 더 이상 정부의 미적거리는 결정만을 기다려서는 안되며, 대구와 경북은 물론 영남권 전체 시민의 결집된 행동이 있을 때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밀양시민연합 소속 100여 명도 20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동남권신공항 건설을 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 제외시키는 등 정부의 신공항 추진 의지가 의심된다며 정부가 발표한 3월 중 동남권신공항 입지 선정에 대한 약속 이행을 압박할 예정이다.

정부가 4년 동안이나 타당성 조사를 벌였음에도 동남권신공항 입지선정을 미룬 것과 관련해 오는 3월에도 총선 및 대선 등 정치적 계산에 의해 입지선정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순수 민간단체들의 신공항 밀양유치 총력전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