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남구청 청렴도 측정 면제 ‘너~무 깨끗해서’

대구에서 유일 전국 기초단체도 단 4곳만 지정

정창오 | 기사입력 2011/07/21 [13:26]

남구청 청렴도 측정 면제 ‘너~무 깨끗해서’

대구에서 유일 전국 기초단체도 단 4곳만 지정

정창오 | 입력 : 2011/07/21 [13:26]

대구시 남구청(구청장 임병헌)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대구에서 유일하게 면제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1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실시계획’에서 대구 남구청을 청렴도 측정 면제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는 남구청이 2년 연속 종합청렴도 ‘우수’ 이상을 획득하고 최근 2년간 부패공직자로 징계자가 없었던 데 따른 것으로, 면제 기관으로는 전국 기초단체(구) 중 대구 남구와 더불어 서울 송파구와 중랑구, 동작구 등 4개 구만이 선정됐다.

전국의 청렴도 평가대상 기관은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하여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총 715개로 이들 중 단 31개 기관만이 청렴도 측정을 면제받았다.

그동안 남구청에서는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반부패·청렴대책 실무기획단’을 운영, 부조리 유발요인을 철저하게 사전 방지해 왔으며, 계약 및 관리, 건축·주택·토지개발행위 인허가와 식품·환경 분야에서 ‘청렴부메랑 엽서제’를 운영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청렴 전화 설문제도’를 운영, 민원처리 기준과 절차의 불합리를 개선해 잠재적 비리 유발 요인을 없애는 한편, 관련 공무원들에게는 청렴서약을 하도록 해 청렴 분위기 조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공직 청렴도에 대한 단체장의 관심이 커 각종회의에서 청렴의지를 재차 강조하는 것은 물론,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구청장이 직접 ‘행정서비스 품질개선과 공직청렴도 향상’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쳐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대구시 8개 구·군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공공기관의 청렴 수준과 부패유발 요인을 고객(외부 민원인, 내부 직원)의 입장에서 측정, 투명하고 책임 있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을 매년 실시해오고 있으며, 201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다음달부터 11월까지 실시돼 12월에 결과분석 및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임병헌 남구청장은 “우리 구는 재작년 청렴도 측정에서는 대구 2위를, 작년에는 1위를 차지할 만큼 평소 깨끗한 공직사회 만들기에 노력해 왔다”며 “이번 면제 선정에 만족해하지 않고 앞으로도 주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남구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