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진심어린 조처한 교사 직위해제는 부당”

대구교총, 휴게소에 학생 남겨둔 교사 직위해제 처분 부당

이성현 기자 | 기사입력 2017/06/15 [04:31]

“진심어린 조처한 교사 직위해제는 부당”

대구교총, 휴게소에 학생 남겨둔 교사 직위해제 처분 부당

이성현 기자 | 입력 : 2017/06/15 [04:31]

【브레이크뉴스대구】이성현 기자= 체험학습을 떠나는 과정에서 복통을 호소한 학생을 휴게소에 홀로 남겨두었다는 이유로 직위 해제된 담당교사에 대한 교육청의 방침이 잘못되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구교직원단체연합회는 14일 성명을 내고 해당 교사에 대한 언론보도의 허구성과 전후 사정과 사실에 입각하지 않고 해당 교사를 직위해제시킨 교육청의 방침은 전체 교사들에 대한 사기 저하는 물론 진심으로 아이를 대하고 조처한 담당교사를 학대 주범으로 만든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담당교사의 직위해제 철회와 치유 프로그램, 그리고 교사들에게도 인권을 존중해 줄 것을 교육청에 요구했다.

 

사실은 이랬다


대구교총과 아이들의 진술에 따르면 지난 5월 대구에서 천안으로 체험학습 가던 중 버스 안에서 복통을 호소하던 초등학생 B를 A교사가 뒷좌석에서 용변을 보게 하고 1시간여 휴게소에 홀로 남겨뒀다. 그러나 알려진대로 이 사건은 교사가 학생을 휴게소에 떼어 놓고만 간 사건은 아니라는 게 교총의 주장이다.

 

이날 A교사는 낯빛이 안 좋은 채 물어도 어디가 아픈지 말하지 않는 B학생을 지압도 해주며 계속 관심을 기울이던 차에 다급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고, 정차할 곳이 마땅치 않아 학생들에게 이해를 구한 뒤 이 학생이 버스 뒤쪽에서  급한 일을 해결하도록 했다는 것. 물론 이 과정에서 A교사는 B학 생이 입을 마음의 상처를 우려해 학급 학생들에게 충분한 배려와 이해가 필요하다는 말을 누차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학생이 어디가 아픈지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면서 담당교사는 부모님과 수차례 통화를 통해 휴게소 커피숍에 내려놓기로 했고, 이 결정 또한 학생 부모의 강권을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다.휴게소에 내려놓은 뒤에도 해당 교사는 부모와 학생과도 ‘엄마가 도착했는지’, ‘조심해서 데려가시라’ 등 수차례 통화하며 마음을 썼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교육청은 학부모의 항의에 발 빠르게 A교사를 ‘직위해제’ 처분했고, 해당 교사는 학대교사로 변질되었다는 것 또한 교총의 주장이다. 현재 해당 교사는 자신의 진심어린 조처가 한순간 학대로 돌변한 현실 앞에 정신적으로 큰 충격에 빠진 체 억울함을 호소하며 명예회복을 위해 고군분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총은 “학대는 의도적으로 사람을 괴롭히거나 가혹하게 대하는 행위로, 사건을 조금만 관심 있게 들여다보면 교사의 과실로 모든 것을 몰고 갈 일은 아니며, 그 일로 징계까지 받아야 할 일은 더더욱 아니다”라며 “그 누가 30여 년간 열정으로 아이들을 가르쳐 온 교사에게 함부로 돌을 던질 수 있느냐”고 반발했다.

 

교총은 “교원이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높은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국가의 법적 책무는 한낱 선언에 불과한 것인지....학부모의 주장과 학생의 인권만 있고 교사의 30여 년간의 삶과 인권은 부정당해야만 옳은 것인지...”물으며 ”교육청은 이 사건의 전후 사정을 제대로 조사하고, 교단을 위해 헌신해 온 교사의 사정을 살펴 A교사에 대한 직위해제를 즉각 철회하고 이번 일로 크게 상처 입은 A교사와 이를 지켜 본 교단의 교사들에게 사과와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언론에 대해서도 “공정하게 보도해야 하는 언론윤리강령을 바르게 실천하고 있느냐”고 질책하면서 “쌍방 간의 사실 확인 한번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을 내보내는 치우친 보도는 매우 위험하고 왜곡된 여론을 조장한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교총의 주장이 아니더라도 최근 몇 년간 교육 방법에 대해 학부모들의 반발과 항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조금만 마음에 들지 않아도 학부모가 학교에 찾아와 거칠게 항의하고,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언론사에 제보하고, 경찰을 부르는 등 온갖 방법으로 교사를 옥죄고 협박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지는 것.

 

말 그대로 교사의 열정적인 지도는 이제 더 이상 학교에서 정당한 교육력으로 발현되지 못하고 있고, 교사를 상대로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교권이 바닥에 쳐 박힌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부모와 우리 사회에 고스란히 되돌아오고 있다.

브레이크뉴스 대구 본부장입니다. 기사제보: noonbk053@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 갓길정차 2017/06/15 [15:29] 수정 | 삭제
  • 초기 기사 읽었을 때, 심지어 갓길 정차를 하지 않은 것도 교사의 판단이라는 투로 쓴 기사를 보며, 정말 너무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버스회사 규정상 갓길에 정차했다가 사고나면, 버스기사의 인생은 누가 책임집니까? 누가 대형 버스를 갓길에 세워서 정차할 수 있습니까? 만약 갓길에 정차했다가 사고라도 났다가는 또 학교와 교사가 욕먹겠지요... 결국 어떤 선택지를 선택해도 다 욕먹는 처지에 놓인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이 안타깝네요.
  • stk46578 2017/06/15 [14:33] 수정 | 삭제
  • 직위 해제는 정말이지 너무 성급하고 부당한 처사같습니다. 아이를 두고 오며 마음에 걸려 여러차례 통화도 하셨고, 갓길에 정차해달라고 요구하셨지만 안전 상의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애초에 장염기에 배탈이 나있던 학생이 수련회에 오게 된 것이 문제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들이 없더군요
  • 기자란? 2017/06/15 [13:43] 수정 | 삭제
  • 제대로 확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건의 진실을 왜곡호도하여 다른 피해자인 교사를 쓰레기로 만든 대구CBS 류연정 기자를 고소고발하고 싶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