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브레이크뉴스대구경북

다문화가족 화상교육 문 활짝 '전국최초'

경북도 | 기사입력 2010/02/16 [22:52]

다문화가족 화상교육 문 활짝 '전국최초'

경북도 | 입력 : 2010/02/16 [22:52]
 
경북도(김관용 도지사)는 교육소외지역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능력 향상 및 정서적 지지를 위하여 전국 최초로 대학생과 자녀 간 온라인 화상을 이용한 1:1 멘토링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도는 법무부, 영남대 등 사업 협력기관들과 2. 17일(수) 매일경제신문사에서『다문화가정 자녀-대학생 온라인 멘토링 협약』을 체결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대학생 온라인 멘토링은 지리적 여건과 교육 환경이 열악한 농어촌이나 산간벽지에 살고 있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생인 멘토가 다문화가족 초등학생 자녀 멘티와 결연을 맺고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하여 기초학습 등을 지도하고 생활상담 등 정서적 지지를 하는 사업이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교육복지 차원에서 소득과 상관없이 다문화가족 자녀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금년 3월중 각각 100명의 멘토와 멘티를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교육을 시작한다. 교육을 희망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는 관할 시군(읍면동)에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교육과 함께 경북도는 멘티 자녀를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십 스쿨운영 등 오프라인 체험학습 활동도 병행하기로 하여 그동안 교육에 다소 소외되어 있던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학업성취와 정서적 안정, 문화체험 등으로 교육복지가 상당 수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관산학 공동협력 MOU체결 지원 

이 사업을 위하여 행정기관, 기업, 언론, 대학, 민간기관 등이 서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거버넌스적 지원과 후원을 할 계획이다. 먼저 경북도는 사업대상인 다문화가족 자녀 멘토를 선정 관리하고 오프라인 체험학습 등 사업을 지원하며, 법무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컴퓨터 제공 및 근로장학금을 각각 지원한다. 

(주)교원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인터넷 사용료 및 화상캠 등을 지원한다. 또한, 영남대와 한국다문화센터는 멘토 선정 관리 등 온라인 멘토링 사업을 주관한다.

다문화가족 자녀 급증, 교육투자로 미래를 준비할 때 

경북도의 다문화가족 자녀는 모두 6,318명, ‘06년에 비해 무려 4배나 증가한 것으로 자녀들이 성장 취학하면서 점차 우리 사회의 기초를 이루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말과 글이 서툰 다문화가정의 특성상 자녀교육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게 사실이다. 미취학 통계자료에 따르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미취학생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취학율 : 초등학생 15.4%, 중학생 39.7%, 고등학생 69.6% 

이런 점 때문에 도는 ’09년부터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을 집중 지원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기 시작했다. 우선 다문화가족 영유아에 대한 정부 보육료지원단가를 전액 지원(10억원)하고, 미취학자녀에 대해서는 한글 방문학습지 교육 및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취학자녀는 대구교육대학생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방문 자녀 기초학습을 지도하고 있으며, 방문지도사의 방문교육 대상을 결혼이민여성에서 희망 자녀로 확대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교육지원에 쓰일 재원으로 60억원의 다문화가족지원기금도 조성하는 등 장단기적 계획을 바탕으로 자녀교육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도에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 이번 온라인 멘토링 교육실시로 ‘08년부터 추진해온 개별 가정방문 자녀 기초학습지도 사업과 함께 다문화가족 자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 입체적으로 교육하는 시스템을 갖춘 전국 유일의 지자체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경상북도는 관할 면적이 매우 넓고 오지가 많아 의외로 교육의 손길이 닿지 않는 다문화가정들이 있어 자녀교육에 고민과 걱정이 컸는데 이번 온라인 멘토링 사업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면서 

이번에도 경북도가 앞장서서 다문화가족을 위한 온라인 멘토링 교육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다문화가정의 교육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이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길을 닦아 놓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